사진제공/국회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정세균 의장은 22일 오전 11시 의장집무실에서 추궈홍(邱國洪) 주한중국대사의 예방을 받았다.

정 의장은 “한국과 중국은 예로부터 가까운 이웃으로, 닭울음소리가 들릴 정도로 서로 근접한 지역에 위치해 있다”면서, “그동안 한중 관계는 1992년 수교 이후 발전을 거듭해왔다. 특히 지난 연말 발효된 ‘한중 FTA’는 양국 관계를 더욱 심화·발전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에 추궈홍 대사는 “정 의장의 20대국회 의장 취임을 축하하는 장더장(張德江)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의 인사말씀을 전하러 왔다”면서, “의장님 말씀처럼 한중 FTA 체결은 양국 관계발전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수교 이후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면서, “경제.정치.외교.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가 증진되길 바란다. 특히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들이 즐겁고 편안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여러 정책들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겠다”고 밝혔다.

이에 추궈홍 대사는 “이제 안정적인 한중 관계는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유도하고 있고, 이에 따라 양국 공동의 책임도 증가하게 됐다”고 평가한 뒤, “양국간 인적 교류 증가를 위해 무비자 정책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대한 의장님의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추궈홍 대사는 의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맞는 예방인사로서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양국 의회간 협력관계가 증진되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 이를 위해 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