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김경수 의원실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여.야.정이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해 국적선 조기 발주를 논의하는 가운데 더민주 김경수(김해을) 국회의원이 중소 조선소의 위기 탈출을 위해 정부 주도의 관공선, 노후 여객선 등의 조기 발주를 촉구하고, 산업부로부터 조기 발주를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김경수 국회의원은 지난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지금 중소조선소가 대단히 어려운데, 정부의 지원방안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정부가 나서서 관공선, 노후 여객선 조기 발주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년간 노후 관공선 대체와 신규 건조도 조기에 추진하는 방향으로 수요를 창출하겠다”면서, “누후 여객선도 빨리 교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김경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올해부터 오는 2018년까지 3년 동안 총 399척(총예산 4,403억)의 관공선을 발주할 계획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세월호 참사 이후 여객선 선령을 줄이는 ‘연안 여객선 현대화 계획’에 의하면, 정부가 2020년까지 63척의 노후 여객선을 대체키로 했다. 국내 여객선 중 선령 15년이 넘은 노후선박만 88척에 달한다.

김경수 의원은 “관공선.여객선의 조기.신규 수주가 이뤄지면 중소 조선소와 그리고 거제, 진해, 사천, 고성, 통영 등 중소 조선소 밀집한 지역의 지역경제에도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방안을 동원해 해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