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G20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일본 오사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ytn뉴스영상 갈무리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오사카에 도착하자마자 시 주석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시작을 시 주석과 회담으로 시작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난히 APEC 계기 회의 이후 7개월만에 만나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일대일로 포럼과 아시아문명대회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축하하고 더불어 시 주석의 생신도 다시 한번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7개월간 양국 외교안보 당국간 대화가 활발하게 가동됐다”며 “특히 총리회담, 의회수장 회담 등 고위급 회담 활발히 이뤄진 것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양국간 교역과 투자도 역대 최다를 기록하는 등 경제협력 관계도 발전했다”며 “인적교류, 문화 등 체감도가 높은 분야 교류도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북한 비핵화를 위한 역할에도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시 주석이 취임후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고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을 하는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건설적 역할과 기여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방북 결과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회담을 통해 우호협력과 한반도 및 역내 평화 번영을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우리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며 “중국은 한국과 양국 관계의 끊임없는 발전을 추진할 것이며 한반도와 지역 평화·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우리측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중국측에서 딩쉐샹 중앙정치국위원 겸 중앙판공청 주임, 류허 국무원 부총리, 양제츠 중앙정치국 위원,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등이 배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