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정은미 기자] 국내외 주요기관이 한국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한데 이어 정부가 3일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2.6~2.7%에서 2.4∼2.5%로 0.2%포인트 낮췄다.

정부도 당초 보다 성장률 목표치를 0/2%포인트 낮췄다. 기획재정부는 3일 발표한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이같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앞서 한국은행과 KDI가 2.4%로 낮춘 데 이어 정부도 그 뒤를 따른 모양새다.

서울 수출입은행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정부가 편성한 6조7천억원의 추경이 원안대로 국회를 통과할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추경이 삭감될 경우 성장률 전망치는 더 낮아질 것이라고 정부는 부연설명했다.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등 일본의 경제 도발은 반영되지 않은 것이어서, 상황이 악화될 경우 성장률은 더 낮아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우선, 경상 GDP 증가율 전망치도 3.9%에서 3.0%로 대폭 낮췄다.

또한, 소비와 투자 전망치도 낮췄다.

또, 민간소비는 2.7%에서 2.4%로 낮췄고, 설비투자는 1.0%에서 -4.0%로 대폭 낮췄다. 수출과 수입도 당초 증가를 예상했던 것에서 감소로 전망을 바꿨다. 수출은 3.1%에서 -5.0%로 수정했다. 수입 역시 4.2%에서 -4.1%로 바꿨다. 수출이 수입보다 감소폭이 클 것으로 전망하면서 올해 경상수지도 종전의 640억달러에서 605억달러로 하향조정했다.

일자리는 당초 목표치 보다 많이 설정하고, 올해 취업자 증가 폭은 15만명에서 20만명으로 상향조정했다. 대대적 일자리예산 투입으로 단기적 일자리나마 늘리겠다는 것.

고용율도 지난해 보다 개선된 약67%로 예상한 가운데 소비자물가는 1.6%에서 0.9%로 상승폭을 낮췄다. 세계경기 침체에 따른 국제유가 하락을 반영해서다.

GDP 성장률은 올해 전망치보다 0.1∼0.2%포인트 높은 2.6%를 제시했다.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여건이 악화되면서, 투자와 수출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취업자 증가 폭은 20만명으로 올해 전망치와 같고, 소비(2.5%)·설비투자(2.8%)·건설투자(-1.5%)는 올해보다 다소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과 수입도 내년에는 각각 2.1%, 2.0% 증가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하반기 10대 집중관리 과제를 선정 이같은 전망은 반도체 경기가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란 낙관적 전망에 기초한 것이어서, 실제로 내년 경기가 호전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이밖에 최저임금제 수용성을 제고하고, 혁신형 사회적 경제 모델을 발굴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