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생방송 NHK뉴스에 출연해 우회적 불만 표출!

일본 아베 총리가 4일 NHK뉴스 생방송에 출연해 한.일 관계개선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NHK)

[뉴스프리존,국제=최문봉 기자] 최근 한국 기업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강화로 인해 한.일 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4일 아베 총리는 NHK뉴스 생방송에 출연해 “한국의 강제징용 배상금 문제는 지난 1965년 마무리됐다.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의 약속인 국제법을 준수해 주시기를 바란다. 이제 한.일 관계 개선 문제는 한국 정부측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아사히신문은 4일(현지시각 20시 55분) 한국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확산과 정치인들의 수출규제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강경한 입장을 상세히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4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한국인의  반일  감정이  악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아사히신문캡쳐)

먼저 아사히신문은 “한국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방안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 또한 세계 무역기구 (WTO)에 제소를 포함한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또한 아사히신문은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강제징용 소송에 대한 사법 판단을 경제 영역에 포함해서 수출규제를 무리하게 강행하는 것은 엄연한 경제보복 조치다"며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는 이번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보복은 보복을 낳을 뿐이다‘며 한국 경제뿐만 아니라 일본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자충수다. 앞으로 두나라의 관계  발전을 위해 이번 사태가 조속히 잘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전달했다.

특히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는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열고 일본의 조치가 WTO 규정 등 국제법을 명확하게 위반했으며 일본이 이번 수출규제를 철회하도록 외교적 대응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한국측의 입장을 중점적으로 보도했다.

이어 아사히신문은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한국인의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짧은 시간에 약 2 만명 이상이 찬성을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사히신문은 “한국내 인터넷에서는 일본 여행자제나 니콘과 기린, 닛산 등 특정 자동차 이름을 거론하며 불매운동이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한국인의 반일감정에 대한 심각성을 보도했다.

특히 아사히신문은 일본의 아베 총리는 4 일 밤 NHK뉴스 생방송에 출연해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질문에 "이번 수출규제에 대한 해법은 한국 정부측에 달려 있다. 또 강제징용과 관련한 배상문제는 지난 1965 년 ‘한일기본조약과 청구권 협정’에 서 종지부를 찍었다. 따라서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의 약속인 국제법에 따라 행동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불만을 표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