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제2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대한민국 우수 자산인 ‘한글’을 우리 문화의 가치 창출의 원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제2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을 개최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고, 네이버(주)(대표 김상헌)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오는 6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해당 공모전은 한글과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한글의 문자적 가치 이상의 새로운 한글 상품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국제공모전이다.

이 공모전은 콘텐츠와 스마트 정보기술(IT), 디자인 부문으로 분야를 나눠 진행된다. 올해는 지난해의 ‘이야기’ 부문을 ‘콘텐츠’ 부문으로 확대해 공모한다. 총상금도 총 6,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600만 원 늘어났다.

문체부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대상 1작품과 우수상 3작품, 장려상 9작품 등 총 13작품을 선정한다. 특히 대상 수상자(팀)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우수상 및 장려상 수상자(팀)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네이버상이 수여된다.

이번 공모전은 한글에 대한 창의적 해석과 함께 상품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콘텐츠와 스마트 정보기술 부문은 해당 작품이 판매 가능할 정도로 소비자의 흥미를 끄는지가 심사 기준에 포함된다.

한편 디자인 부문은 외국인이라도 손쉽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응모 방식을 간소화했다. 또한 우수한 작품은 아이디어가 실현되도록 전문가 컨설팅 지원, 박람회 및 전시 참가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상품화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문체부는 이번 공모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다양한 유관 기업 및 기관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특히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네이버가 지난해에 이어 공모전 후원사로서 한글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동참했고, 국립한글박물관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수상작의 상품화 추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도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한글 우수상품이 발굴되고, 국내외의 한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