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원규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고작 하는 일은 윤석열 검찰 총장을 임명하면서 우리 총장이라 추켜세우고 조국은 법무부 장관으로 개선장군처럼 등장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휴가를 취소하면 무엇 하는가. 어수선한 외교 문제를 정리하기 위해 마땅한 조치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일갈했다.

이날 손 대표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움직임과 중국 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진입, 삼척항 목선 입항, 북한의 직파 간첩 검거 등을 나열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손 대표는 또 "우리가 처한 외교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외교라인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며 "미·일에 내용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중량급 인사를 동원해야 한다. 코드 인사로는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다"고 질타했다.

특히 북한이 지난 25일 발사한 신형 탄도미사일에 대해 신형일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미사일 발사 자체가 문제기가 있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현재 방어체계로는 대비하기 힘든 신형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작은 미사일이라 하면서 전혀 문제 아니라고 했다"며 "미 본토에 직접 위협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니면 개의치 않겠다는 건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손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WTO(세계무역기구) 개발도상국 우대체계에서 한국을 제외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며 "한국을 직접 겨냥했다는 점에서 농업 포함한 통상압박이 거세질 것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