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합 차량 검사한 민간 검사소 등은 지방청 교통범죄수사팀에 수사 의뢰 예정

[뉴스프리존,인천=노부호 기자]인천지방경찰청은 지난 5월 인천 송도 축구클럽 어린이 사망사고를 계기로 인천 지역의 관계기관 합동으로 6월 17일부터 7월 26일까지 어린이 통학버스 실태를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인천 지역의 관계기관 합동으로 6월 17일부터 7월 26일까지 어린이 통학버스 실태를 점검했다 <사진 인천지방경찰청>

이번 점검은 6월 17일부터 7월 26일까지 6주간 시·교육청에서 관할하는 등록 어린이 통학버스 대상, 5개 기관(경찰, 시, 교육청,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합동으로 학부모 참관(녹색어머니 등)하에 차량(통학버스 안전장치, 불법개조)과 운영(경찰 신고, 면허, 교육 등) 관련 사항을 점검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일제점검은 총 3,640대가 참석하였으며, 이중 부적합 차량은 908대(점검 차량의 24.9%, 부적합 사유 1,325건)로, 안전장치 부적합 1,204건은 시정 조치, 교통안전교육 미이수 106건은 교육안내, 좌석 불법개조 15명은 형사입건하였다.

부적합 유형은 하차확인장치 불량, 불법 개변조가 281건(20.8%)으로 최다였고, 이어서 소화기·비상탈출망치 불량이 240건(17.8%)으로 뒤를 이었다.

인천지방경찰청에서는 일제점검에 불참한 등록 통학버스에 대해서는 인천시와 협조하여 교통수단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편, 엄격한 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민간 자동차검사소를 관할하는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하고, 승차좌석 불법 구조변경으로 형사 입건된 15건과 부실검사가 우려되는 부적합 차량을 검사한 민간 자동차검사소 등에 대해서는 지방청 교통범죄수사팀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 운전자의 통학버스 보호의무 미준수에 대한 단속을 검토하고, 시·교육청의 어린이 통학버스 관리·감독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