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대중 대통령 묘비 제막식 서울국립현충원에서 열려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 내 고 김대중 대통령과 영부인 고 이희호 여사 합장 묘 /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김우철 사무처장

[뉴스프리존,서울=고경하 기자] 김대중평화센터(이사장 김홍업)는 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앞두고 13일 오전 11시30분 서울 국립현충원 김대중 대통령 묘역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영부인 이희호 여사 합장 묘비 제막식을 개최하였다.

행사에는 김대중평화센터 김홍업 이사장, 민화협 김홍걸 상임의장, 고 김홍일 전의원 부인 등이 유가족 측에서 참석하였고, 김대중기념사업회 권노갑 회장, 김대중평화센터 김성재 상임이사, 유성엽 의원(민주평화당, 정읍고창), 윤철상 전의원, 박영수 전의원, 조재환 전의원, 이훈평 전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묘비제막식은 2009년 8월 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 이래 서울국립묘지에 김대중 대통령 묘소가 안장돼 왔지만 올해 6월에 영부인 이희호 여사가 서거함에 따라 합장이 이뤄졌고 기존의 묘비를 대체하는 묘비제막식이 진행되었다.

인생은 생각할수록 아름답고 역사는 앞으로 발전한다” /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김우철 사무처장

묘비에는 “인생은 생각할수록 아름답고 역사는 앞으로 발전한다.”는 고 김대중 대통령의 평소 말씀이 새겨졌다. 또한 묘비에는 “나는 내 일생이 고난에 찬 일생이었다고 생각하지만 결코 불행한 일생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내 일생이 참으로 값있는 일생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내가 무엇을 많이 성취했기 때문이 아니라 바르게 살려고 국민을 위해서 충성을 다하려고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의 모든 고통 받는 사람들, 세계의 모든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 세계의 모든 자유와 정의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충실하게 살려고 노력해온 일생이었다고 스스로 믿기 때문이다. 김대중” 이라고 새겨졌다.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김우철 사무처장

오늘 행사는 김성재 상임이사가 밝혔듯이 주변에 일체 알리지 않았음에도 김대중평화센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민주당보좌진협의회, 국민의정부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윤철상 전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이 서거한지 10년 동안 단 한 번도 빠짐없이 매주 화요일 대통령묘소를 참배하는 진기록을 남겼다.

김대중평화센터는 오늘 오후 3시 김대중도서관에서 김대중 전집 30권 완간 출판기념식을 가졌으며, 출판기념식에는 김대중기념사업회 권노갑 회장, 문희상 국회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해 축사를 했으며, 이낙연 국무총리가 화환을 보냈고, 지역인사로는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과 김부겸 의원 등이 축하화환을 보냈다.

김대중평화센터는 13일 오후 3시 김대중도서관에서 김대중 전집 30권 완간 출판기념식을 가졌으며 출판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지역출신 인사로는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과 김부겸 의원이 축하화환을 보냈다./ 사진제공= 김우철 민주당 사무처장

한편 오는 14일부터 20일까지는 갤러리 <미래>에서 김대중 대통령 서거 10주기 특별서예초대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전시회에는 한화갑 전 새천년민주당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이종찬 국정원장, 남궁진 전장관, 배기선 전의원 등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