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홀로 독주해왔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들어 여러 논란에 휩싸였다. 이로 인해 ‘문재인 대세론'이 공고했던 지지율까지 흔들리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불출마로 지나치게 안심했기 때문일까? 최근 영입한 인사부터 자신의 대선 공약에 이르기까지 하나 같이 입방아에 오르면서 지지율 하락을 자초하고 있다.
 
우선 비판의 화살이 집중된 곳은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관련 논란이다. 보수진영에 비해 안보 측면이 늘 취약점으로 작용했던 점을 의식한 문 전 대표는 자신이 특전사 출신이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기 위해 최근 전 전 사령관을 대선캠프에 전격 영입했다. 
 
이에 대해 김영환 국민의당 최고위원도 당 최고위에서 문 전 대표의 전 전 사령관 영입에 대해 “계속되는 특전사 코스프레, 이것은 안보 콤플렉스에서 나온 것이다. 안보 콤플렉스는 통합진보당과의 연대와 통합을 주장한 데에서 연유하고 또 북핵과 김정은 정권, 북한 인권에 대한 소극적 대응에서 연유한다. 이를 제대로 극복하지 않고 이미지 탈출을 시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영입한 ’전인범‘ 카드는 도리어 악수가 되어 문 전 대표의 목을 옥죈다. 전 전 사령관은 자신의 부인인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에 대한 비리 의혹이 일자 자신의 SNS를 통해 “우리 집사람이 비리가 있었다면 제가 어떻게 했을 거라 생각하나? 권총으로 쏴 죽였을 것”이라고 격한 반응을 보였으나, 지난 8일 서울북부지법으로부터 부인이 교비횡령 혐의로 1년 징역형을 받아 구속되면서 이 같은 호언장담을 무색케했다.
 
문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제가 전인범 장군을 모신 건 그분의 안보국방능력을 높이 평가해 안보국방자문단의 한 사람으로 모신 것이고 그 부인을 자문단으로 모신 게 아니다”라면서 논란의 확산을 차단하려고 했으나 정치권의 비판을 온전히 피하긴 어렵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인이 비리에 관계되었다면 권총으로 쏴버리겠다는 무자비한 발언에 전 전 사령과의 인격을 의심한다”며 “문 전 대표께서 자랑스럽게 영입한 전 전 사령관의 언행 등에 비난이 비등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박 대표는 한 발 더 나아가 이번 논란에서 보였던 문 전 대표의 대응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전 전 사령관을 영입했지 그 부인을 영입하지 않았다’고 한다. 도긴개긴”이라면서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질도 의심스럽지만 대통령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오만의 결과가 아닌가”라고 문 전 대표에 직격탄을 날렸다.
 
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문 전 대표를 겨냥 “사람 보는 안목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비판은 이번 전 전 사령관 관련 논란 뿐 아니라 앞서 문재인 영입 인재 1호로 입당했던 표창원 의원이 지난달 말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그려놓은 ‘더러운 잠’이란 풍자화 전시로 구설에 올랐던 점도 함께 꼬집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전 전 사령관 부부가 27사단장 취임파티에서 성신여대 차량과 교직원을 새벽부터 불러내 일을 시키고 조교들을 간부식당 서빙까지 시켰다는 사실까지 공개돼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특히 전 전 사령관이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지 않는다. 지휘체계 문란이 잘못”이라고 발언했다. 문 전 대표에게 있어 자신이 영입한 인사가 호남인들에게 가장 민감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이 같은 발언을 했다는 점은 호남 지지율을 공고히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악재로 작용할 것은 분명하다.
 
이렇듯 논란이 끊이질 않자 문 전 대표의 소속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까지 전 전 사령관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불거졌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제기된 우려와 의혹에 캠프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 (영입철회까지) 다 열어놓고 캠프가 결론을 내줘야 한다“고 밝히자, 영입된 지 채 일주일도 안 된 10일 결국 전 전 사령관 스스로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표 캠프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무엇보다 ’광주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에 대해 ”표현 부족으로 심려를 끼치게 돼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호남 표심을 되찾을 천재일우의 기회인만큼 국민의당에선 전 전 사령관 뿐 아니라 문 전 대표까지 직접 호남인에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좀처럼 놓아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논란의 여파는 상당한 기간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문 전 대표 본인이 직접 공약한 공공일자리 81만개 창출 정책마저 소위 ‘포퓰리즘 논란’에 휩싸였다. 자신의 캠프 사령탑으로 선임한 ‘호남·비문’ 출신의 송영길 총괄본부장은 “국가 예산과 세금을 거둬 나라 일자리 (만드는 걸) 누가 못하냐”면서 문 전 대표의 일자리 창출 공약을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예기치 못한 지점에서 뒤통수를 맞은 격인 문 전 대표 측은 냉정함을 잃고 지난 8일 문 전 대표의 성남 ISC 방문 당시 이에 대해 질문하려는 기자들을 수행원들이 제지하면서 ‘언론 통제’ 논란까지 불거졌다.
 
이로 인해 현장 취재기자들이 집단으로 입장문을 내고 문 전 대표 측에 질문기회 봉쇄 등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요구를 하기에 이르자 결국 문 전 대표 측은 “답변을 거부한 게 아니고 일정이 워낙 바쁘니까 스태프들이 빨리 이동하자고 독촉하면서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그러나 문 전 대표의 계속된 헛발질 탓인지 지지율 하락이 가시적 지표로까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편, 아직도 대선까지 최소 몇 개월이나 남아 있는데다 과거 도마에 오른 적이 있는 문 전 대표 아들의 공공기관 5급에 ‘혼자’ 응모해 5급 특채된 의혹 등 여전히 검증이 필요한 여러 소재들이 상당수 남아 있어 문 전 대표가 ‘대세론’에 마냥 안주하기 어려운 험난한 대선가도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