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와 현안에 대해선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은 흐르는 것'

24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본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서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2박3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이 총리는 공군 1호기(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상회담 거론 여부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거론됐다는 것까지는 말씀드릴 수 있다"면서 "정상회담에 대한 저의 기대감을 가볍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시기나 장소에 대한 언급 없이 저의 기대를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11월 정상회담 추진을 건의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정상회담 관해선 제가 언급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은 흐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일 성과와 관련해선 "현안에 관해 말씀드리면 여전히 상황은 어렵게 얽혀 있으나 제가 이틀 전 이 비행기를 타고 있었을 때에 비하면 지금 이틀 전보다는 희망이 조금 더 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아베 총리가 '상황을 이대로 둬선 안 된다', '당국 간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 '여러 분야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한 말씀은 약간의 변화라고 저는 받아 들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