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연말 전에 당으로 복귀해 총선을 치르겠다"는 의사를 당에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청.정 회의중인 이낙연 국무총리
당.청.정 회의중인 이낙연 국무총리

이 총리는 고 노무현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 되기 전 당 대변인을 지냈고 전남 도지사 출신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역대 최장수 총리 기록을 세운 가운데, 이 총리의 역할론이 나오고 있다.

이 총리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되면서 연말 전 중폭 개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여권 차기 대권주자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 총리가 대권 후보로 자리 매김 할 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 총리가 총리직에서 내려와 당으로 복귀한 후 오는 2020년 총선에서 당을 위해 앞장서여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총리의 장점은 정치인으로 크게 문제점이 없다는 것으로 신뢰감과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수 있는 리더십이다.

여기에 기자출신에 이은 호남 출신에다 어느 세력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아 중도 지지층까지 끌어 안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과 차기 대선에 집중해야 하는 가운데 사실상 이 총리에게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유는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로 익히 알려진 김경수, 안희정, 이재명 등이 구속 또는 검찰 수사를 받는 등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힘차게 밀었던 조국 마저도 여러가지 비리 의혹에 휩싸이며 부인 정경심 교수 마저 구속되면서 국민들의 눈 밖에 났다.

결국 이 총리가 당으로 돌아 와야 한다는 복귀설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총리는 차기 총선 출마와 관련 총리 업무에 매진할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 총리의 거취는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오는 12월이나 유은혜 부총리와 김현미 장관 등이 내년 총선을 위해 부총리와 장관직에서 내려 올 1월 중순 정도에 결정 날 것으로 전망된다.

유 부총리와 김 장관은 내년 총선 불출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이 총리는 전날(2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자신의 총리직에 대해)눈치 없이 오래 머물러있는 것도 흉할 것이고, 제멋대로여서 사달을 일으키는 것도 총리다운 처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