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선영 기자]28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 근거가 된 비위 첩보 문건을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만들었다는 사실을 검찰이 확인했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28일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28일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에 백 전 비서관은 청와대 민정비서관 이었던 2017년 9월과 10월에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김 전 시장과 관련한 비위 첩보 문건을 직접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백 전 비서관이 건넨 첩보는 경찰에 전달됐으며 박형철 비서관도 검찰에서 이같은 내용을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백 전 비서관이 선거를 앞둔 시점에 야당 출신 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건넨 것이다.

민정비서관은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 관리를 하면서 야당 등 반대 세력 정보를 수집 관리한다.

이렇게 백 전 비서관이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의 비위를 경찰에 넘겨줬고 이같은 정보를 갖고 경찰은 수사를 진행했다.

이에 야당 후보인 김 전 시장은 떨어졌고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친구이자 동료였던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가 당선됐다.

백 전 비서관은  그는 지난 19대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조직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던 현 정권의 실세다.

이런 가운데 백 전 비서관이 김 전 시장의 비위 관련 첩보를 어디서 입수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검찰은 현 정권의 인물이 김 전 시장 비위내용을 건넸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민정수석실에는 하루에도 수십건의 제보와 첩보가 접수되며 업무 시스템에 따라 이를 분류해 해당 기관에 전달한다.

한편 당시 울산경찰청장을 내며 이 사건을 지휘했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은 "첩보 출처가 청와대인지 몰랐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를 청와대의 하명 수사이자 선거 개입으로 보고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