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모태은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건축공학부가 2020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유망학과로 주목 받고 있다.

세종대 공학부문은 ‘2020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0위를 차지했다.

건축공학부는 건축공학전공과 건축학전공으로 나뉜다.

건축공학전공은 공학적, 기술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건축물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종합학문으로 건축환경 및 설비, 건축시공 및 재료, 건축구조 등 건축의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건축공학은 크게 건축물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설계, 시공하기 위한 제반 이론을 다루는 건축구조분야, 에너지 문제를 근간으로 하는 열환경, 공기환경, 빛환경, 음환경 등을 다루는 건축환경 및 설비분야가 있다, 또 건축시공 관련 기술 및 공법, 건설경영(CM), 건설정보관리(BIM) 등을 다루는 시공 및 CM분야, 건축물에 사용되는 재료의 역학적 성능과 특징 등을 알아보고 건축물의 고층화 및 대형화에 따른 신소재의 개발 등 건축재료의 제반 이론을 다루는 건축재료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졸업생의 대다수가 종합건설회사에 취업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업체, 전문 시공업체, 컨설팅업체, 감리회사, CM(건설관리) 전문회사 등 건설업계로 진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금융기관, 법률사무소, 감정평가원 등 그 진출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대학원 진학과 유학 등을 통해 국내 유수의 연구소, 대학교수 등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세종대 유망학과, 건축공학부 정시 모집
세종대 유망학과, 건축공학부 정시 모집

건축학은 창조성과 예술성 그리고 기술적인 합리성이 발휘되어야 하는 분야로서 건축계획 및 설계를 중심으로 건축물의 사회적인 영역과 기술적인 영역의 학문을 포괄적으로 교육하며 연구하는 분야이다.

건축학전공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건축교육은 건축과 도시를 접목시켜 대도시의 문제를 건축적 측면에서 관찰하고 그 해법을 제시하는 학습 프로그램과 근대적인 시공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현재의 시대흐름에 맞추어 건축경영과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학습에 그 특성화를 두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 건축설계분야 : 건축 및 도시 설계사무소, 건설회사, 감리회사, 컴퓨터그래픽회사 등 ▲건축시공분야 : 건설회사, 엔지니어링회사, 감리회사, 주택건설업체 등 ▲실내건축분야 : 실내건축사무소, 가구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등 ▲부동산/금융분야 : 재산감정평가, 부동산개발 및 관리, 증권사, 은행 ▲건축직공무원 : 기술직공무원(9/7급직, 기술고시) ▲국영기업체 : 대한주택공사, 한국토지개발공사, 수자원공사, 도로공사, 한국전력 등 ▲건설관련연구소 : 건설기술연구원, 건설산업연구원, 각종 국공립, 사립 연구소 ▲교직 : 중고등학교 기술과목, 각종 직업학교 교사 등이다.

세종대 2020학년도 정시 모집 기간은 2019년 12월 27일(금) 09:00 ~ 12월 31일(화) 17:00까지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