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발집창업 프랜차이즈 '본초불닭발'이 브랜드 런칭 15주년을 맞이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닭발 전문점이라는 희소 가치를 등에 업고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구현한 가운데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확고부동한 입지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15주년과 동시에 전국 가맹점 100호점을 돌파하며 창업 시장 내 인기를 얻고 있다.

닭발은 우리나라 인기 야식 메뉴로 꼽힌다. 반면 닭발만 주력으로 삼는 외식 프랜차이즈가 드문 것이 현실이다. 닭발 외에 닭모래집, 돼지껍데기, 오돌뼈 등 여러 야식 메뉴를 함께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초불닭발은 닭발 맛의 매력을 부각시킨 레시피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창업 초기부터 유명 닭발맛집을 대상으로 한 시장조사를 전개하며 한국인에게 가장 알 맞는 소스를 개발해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일단 한 번 맛을 보면 깊이 중독될 정도로 수많은 단골 고객을 양산하는 차별화된 소스의 맛이 두드러진다.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이러한 맛의 비결을 별다른 어려움 없이 각 가맹점에 제공한다는 점이다. 본초불닭발의 모든 메뉴는 본사 공장에서 100% 손질하고 수제 직화로 구운 후 진공 포장해 완제품 형태로 각 점포에 공급한다.

덕분에 닭발 손질이 서투른 초보자도 짧은 시간의 교육으로 주방을 운영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이는 주방 인력의 인건비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된다. 위생적인 닭발 메뉴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가맹점을 대상으로 꾸준히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 또한 강점이다. 

닭발전문점을 표방하는 가운데 고객 기호와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가성비 높은 여러 메뉴를 연달아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통뼈닭발, 튤립닭발, 닭발편육 등 시그니처 메뉴 외에 매콤오돌뼈, 국물떡볶이, 닭봉오븐구이 등의 인기 메뉴가 다양하게 갖춰져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에는 지역 배달대행업체 의뢰를 통해 배달 영업도 실시하고 있다. 본사 주도 아래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맞춤형창업 컨설팅도 실시한다는 점 역시 주목할 부분이다.

창업컨설턴트 정수필소장은 "대표적인 창업 틈새 아이템 중 하나로 닭발전문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매니아층이 있는 메뉴로 중독성 강한 레시피를 개발해 꾸준히 단골 고객을 양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망 포차창업 아이템으로 꼽힌다."며 "경쟁 부담 낮춘 시그니처 메뉴가 15년 장수 브랜드로 거듭나게 된 비결"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