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을 맞이해 60분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청와대 제공

[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는 오는 17일 오전 11시부터 TV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노무현 정부 이후 14년만이다.

역대 대통령들도 취임 100일을 맞아 새 정부 출범 이후의 정책 현안 등을 놓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통상 내외신 합동 기자회견 형식으로 전체가 TV로 생중계된다. 이번 기자회견은 사전 각본 없이 자유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춘추관은 기자단과 사전에 질문 내용과 순서를 공유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기자회견은 질문지와 질문순서, 시나리오, 편집 등이 없는 3무(無) 기자회견으로 진행되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은 모두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에 나섰고, 이명박 전 대통령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동' 위기 속에 취임 116일이던 지난 2008년 6월19일 특별기자회견을 열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다. 당시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정치적인 쇼나 이벤트를 선호하지 않는다며, 북한의 도발 위협으로 국정이 정상궤도에 오르지 못했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내‧외신 기자 300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기자간담회의 질문자는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현장에서 즉석으로 지명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과 기자들이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하는 허심탄회한 대화의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북핵 문제와 한반도 안보 위기 상황, '문재인 케어'로 대표되는 건강보험 강화 방안, 8·2 부동산 대책, 초대기업에 대한 증세, 탈 원전 정책 등 다양한 정책 현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100일 간의 문재인 정부의 행보에 ‘어두운 면’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처럼 야당의 ‘반대를 위한 반대’ 때문에 논란이 불거진 경우도 적지 않았지만, ‘황우석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은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을 둘러싼 논란처럼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의문을 자아낸 경우도 있었다. 

복잡한 국회 내에서 야당과 청와대 사이의 가교가 될 더불어민주당의 역할도 앞으로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통화에서 “100일 이후에도 국회 내 협치·소통 하겠다는 기조는 유지된다. 야당을 존중하는 것 이상으로 더 좋은 방법이 있겠냐”며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회에서 법이 통과돼야 하지 않겠나. 야당과의 협치 노력도 충분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민주당은 협치와는 별개로 국회 내에서 개혁입법을 이어가기 위한 준비에 착수한 모습이다.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은 박범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적폐청산위원회를 구성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통화에서 “특히 국정원과 언론 개혁 부분을 중점으로 검찰개혁, 국정농단 재판 진행 등을 살펴보고 감시하며 현안에 대응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협치는 원내에서 풀어나갈 문제이고 우리는 일단 적폐청산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법안이 필요한 것이 있다면 적폐청산위원회와 각 상임위가 연계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