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사태 해결 위해 범정부 차원 대응에 총력, 국민협조 당부"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코로나19' 사태 확산과 관련해 지난 22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국민담화 발표이후 하루만에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경계' 수준에서 '심각'으로 격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범정부대책회의를 갖고 "현재 경계 수준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이다”라고 강조하며 “감염자 확산 방지 및 조기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등 전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총력 대응하겠다”고 피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범정부대책회의를 갖고 현재 ‘경계’수준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뉴스프리존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범정부대책회의를 갖고 현재 ‘경계’수준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뉴스프리존

또한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라고 밝히며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수본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지역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병상과 인력, 장비, 방역물품 등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포화상태에 이른 대구지역의 의료 능력을 보강하고 지원하는 조치도 신속히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특별관리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하며 “특히, 공공부문의 자원뿐 아니라 민간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내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엄중한 위기 상황이지만 우리는 이겨낼 수 있다. 정부는 감염병 확산을 통제하고 관리할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정부의 방역 체계 속에서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 나간다면 외부로의 확산을 지연시키고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지자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점이며 방역 역량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때이다”라며 “시․도지사님들께서 앞장서서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서도 정부와 지자체, 의료진의 노력에 동참해 주셔야 지역 감염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며 “지나친 불안을 떨치고, 정부의 조치를 신뢰하고 협조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