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경북,대구확진에 수도권쪽으로 옮겨진 가운데 12일 수도권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가 확산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집단감염 예방과 이미 발생한 사례의 확산 차단에 방역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감염경로가 늘어남에 따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이른바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한 것을 거론, "우리의 경우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계속 나타나고 집단감염이 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관련 정 총리는 특히 "전체 인구의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에서 자칫 '슈퍼 전파'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의료계가 하나가 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서울과 경기, 인천, 강원 등 중부권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점검하는 데 주력했다. 〈연합뉴스〉는 전하였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인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를 방문한다. 이 콜센터를 중심으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는 전날 오후까지 99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정 총리는 또다시 대구로 향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달 25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에 상주해온 정 총리는 지난 9일 국무회의 주재,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출석 등을 위해 상경했다.

또한, 정 총리는 "(대구에서) 아직 챙겨야 할 일들이 남아 있다"며 "시설은 충분한지, 치료체계는 유기적으로 연계돼 운영되는지, 무엇보다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의 요구가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고 그에 따라 자원이 배분되는지 다시 점검하고 보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아울러 독거노인 등 보살핌이 필요한 취약계층과 생업에 큰 타격을 입은 영세 자영업자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