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심종완기자] 검찰이 24일 이틀째 2012년 대통령선거에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는 국가정보원 사이버운영외곽팀 민간인 팀장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수사를 의뢰받은 지 이틀 만인 전날 압수수색을 단행한 데 이어 곧바로 민간 댓글부대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하며 ‘국정원 댓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민간인을 동원해 광범위한 온라인 여론조작을 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이버 외곽팀 팀장으로 의심되는 이들을 사흘 연속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의곽팀장으로 의심되는 이들의 집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지난 23일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동시에 시작된 소환조사가 신속히 이뤄지면서 수사가 ‘속도전’으로 전개되는 모습이다. 현재까지 외곽팀 활동 혐의로 조사받은 민간인 피의자는 차미숙(56·여) 늘푸른희망연대 대표를 포함해 1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서울과 수도권 모처에 있는 외곽팀장 활동 의심자 2명의 자택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이날 신원이 확보된 사이버운영팀 민간인 팀장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전날 압수수색 대상이었던 민생경제정책연구소, 한국자유연합, 늘푸른희망연대와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 관계자 등이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국정원법 위반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국정원 심리전단 관계자들과 공범 관계로 묶여 있다. 국정원과 사이버운영팀의 자금 경로 추적을 통한 공모관계 입증에 주력하는 검찰은 이날 소환 조사에서도 민간인 댓글 활동에 대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지원 방식과 그 규모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국정원과 외곽팀원들 사이의 자금거래 내역 추적도 병행하고 있다.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들은 자금추적을 피하기 위해 현금거래를 주로 했으나 일부 뭉칫돈이 이동할 때에는 금융계좌도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상 압수물 분석 작업에만 수일이 걸린다는 점에서 압수수색과 동시에 이뤄진 검찰의 이번 소환 조사는 이례적으로 빠른 편이다. 검찰의 ‘국정원 댓글’ 수사에 대한 의지이자 자신감으로 읽힌다. 또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로부터 받은 중간결과 자료에 이미 민간인 팀장의 신원 및 혐의가 어느 정도 드러난 것도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수 있는 배경으로 보인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 관계자들이 집중 타깃이 됐다는 점에서 향후 검찰의 칼끝이 이 전 대통령을 향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오는 30일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을 앞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개입 정황에 대해서도 파고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에 대해 횡령·배임, 직권남용 등 진행 중인 공판과 별도의 혐의를 추가로 입증할 수 있다면 변론재개를 신청하지 않을 방침이다.

검찰은 ‘2012년 한 해 동안에만 국정원 예산 30억원이 사이버 외곽팀 운영에 쓰였다’는 국정원 적폐청산태스크포스(TF)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외곽팀 활동에 전용된 국정원 예산의 전체 규모를 파악하는 중이다. 한편 검찰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청와대 캐비닛 문건’ 전부를 넘겨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 등 국정농단 관련 재판의 공소유지와 수사에 활용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