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대구 상주를 끝내면서 "대구·경북이 보여준 저력과 전국에서 보여준 응원은 앞으로 코로나19와의 싸움에 있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대구시청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정부도 대구·경북에 어떤 도움이 필요할지 계속 고민하며 최선을 다해 힘을 합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구동산병원을 찾은 정총리
대구동산병원을 찾은 정총리

간담회는 정 총리가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진정세에 따라 이날 대구 상주를 끝내는 만큼 서울 복귀 직전 대구시장과 경북지사로부터 추가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등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이기도 한 정 총리는 대구지역 확진자가 폭증하던 지난달 25일부터 20일간 국회 일정으로 두 차례 상경한 것을 빼고는 대구에 머물며 코로나19 현장을 지휘해 왔다.

정 총리는 "제가 대구에 온 지 3주가 다 되어간다"며 "아직 긴장을 풀 수는 없지만, 대구·경북은 급박했던 시기를 지나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 때 하루 700명이 넘었던 대구·경북 지역 신규 확진자 수는 60명대로 떨어졌고 완치돼 일상에 복귀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며 "생활치료센터와 병상이 빠르게 확충돼 집에서 대기하시는 분들도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저는 여기서 대구·경북의 저력을 확인했다"며 "하루 수백 명의 환자가 늘어나는 가운데서도 대구·경북 시민들은 공포에 지지 않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줬다"고 평가했다.

또한 "우리 사회 모두 온 마음을 모아 대구·경북을 응원하고 있다"며 "전국에서 의료진들이 달려왔고 이웃 지역은 기꺼이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내줬다. 이런 노력이 모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낳고 있다"고 역설했다.

권 시장과 이 지사는 범정부적 지원에 감사를 거듭 표하면서 앞으로도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권 시장은 "전폭적 지원에 감사하다"며 "대구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한계 상황에서 총리가 대구에 상주하며 방역 작업을 진두지휘하고,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어려웠던 상황을 다 조율해줬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제는 조금 안정적으로 확진 환자를 관리하면서 통제 가능한 상황으로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대구는 통제 밖에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10일 정도 더 자율통제를 강화하면 상황을 통제 가능한 범위 내로 둘 수 있다는 생각"이라며 "최선을 다하겠지만 저희 힘만으로 되지 않는 부분은 정부가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지사는 "대구·경북은 공개적 봉쇄는 아니지만 봉쇄된 것과 마찬가지로, (지역 사람들이) 서울에 가지 못하고 (서울에서) 그분들도 오지 않는 상황"이라며 "총리가 직접 진두지휘하고, 보건복지부도 의사·간호사들을 많이 보내줘서 감사하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특히 처음에는 다른 시도에서 대구 환자를 받는 것을 꺼리다가 지금은 서로 받겠다고 연락이 온다"며 "이번 기회로 대한민국이 하나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남에서 매일 도시락을 500개씩 보내준다"며 "의료 종사자들이 그것을 고맙게 생각하고 있고, 지역감정이 없어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어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을 찾아 의료진을 격려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준 덕분에 급증하던 확진자 증가세가 둔화되고 대구가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열정과 책임 의식에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진에게 마스크를 비롯한 보호구를 차질없이 공급하고 부족한 의료인력 지원을 위해 각별히 신경쓰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정 총리는 비행기 편으로 상경했다.

정 총리는 휴일인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관계장관들과 긴급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주가폭락과 환율급등, 국제유가 폭락 등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대내외 경제동향과 대응방안을 점검하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한편, 경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가장 많은 경산에 신규 확진자 발생이 줄어들고 있다.

14일 경산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 경산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517명(사망 4명 포함)으로 전날보다 2명이 늘었다.

경산의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3일 62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7일 48명, 9일 16명, 11일 11명, 12일 4명, 13일 2명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지난 5일 첫 완치자가 나온 뒤 6일 4명, 13일 16명 등 이날 오전까지 31명이 완치 판정을 받았다.

경산시 관계자는 "완치 판정이 나오면 집으로 태워주는 서비스로 재발 또는 재감염을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