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충분히 공감, 정부재정 투입과 금융지원 포함 32조 원 규모 추경하는 것.
재난기본소득 50만~100만원씩 지급은 국민적 공감대 필요”

민생당 박지원 의원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생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생당 박지원 의원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생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프리존,전남=이병석 기자]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 민생당)은 지난 17일 오후 법사위에 출석한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IMF 외환위기 극복사례를 비유하면서 “추경에 추경을 더 하고, 취약계층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 의원은 “2월 초부터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하면서 추경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재난기본소득을 전 국민에게 주는 것은 51조 원이나 들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취약계층에게는 50만~10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추경 전에 정부재정 4조 5천억 원 정도를 선 투입해서 대처를 했고, 총 금융지원까지 포함한다면 20조 원까지 2월에 했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 하나만 하는 것이 아니고 추경과 합해서 보면 약 32조 원의 추경을 추진하려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다만 재난기본소득은 효과성이라든가 국민적 논의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 추경에 다룰 수 없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미 20조 원을 풀었다지만 현장에서는 전혀 온도를 느낄 수 없고, 특히 붕어빵 장수나 고추 몇 개 놓고 시장에서 파는 할머니, 생선 파는 행상 아주머니들. 이분들은 아무런 혜택을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자영업자나 노동자에 대한 대출도 제대로 안 이뤄지고 있다”며 취약계층에 대한 재난소득 지급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원생이 나와야 바우처로 보조금이 지원되는데, 학부모 입장에서는 보내지 않으면 아동수당 10만 원을 받기 때문에 이런 문제도 정부가 해결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지적하시는 말씀에 충분히 공감하고, 돌보미, 양육수당, 유치원, 어린이집 쪽에 아주 각별한 노력을 했고 추경에도 이런 사업들이 반영되어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