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호에 실린 세월호가 지난 3월 31일 침몰 1080일 만에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으로 들어오고 있다.

[뉴스프리존=권성찬기자] 세월호를 원형대로 보존하는 쪽으로 정부가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서울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세월호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는 원형 보존을 보도에 따르면 이에 따라 포함한 구체적인 선체처리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다만 원형 보존에는 무너져내린 객실 복원 등 막대한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28일 청와대와 세월호 참사 유가족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청와대 초청을 받은 세월호 유가족들이 "세월호를 원형 그대로 보존해 달라"고 건의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가족분들이 원하시니 그렇게 해야 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면서 "세월호가 안전 체험과 교육의 장이 되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선조위에 가족의 뜻을 전달하고 계획을 잘 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방침이 원형 보존 쪽으로 가닥을 잡음에 따라 선조위는 서둘러 구체적인 연구용역에 착수하기로 했다. 세월호 처리 방안과 관련해 [원형 보존, 조타실 등 절반가량만 보존, 특정 상징물로 보존] 등을 놓고 검토해 왔다.

“세월호를 교육용으로 보전하려면 무너져내린 내부 객실 등을 복원해야 한다”면서 김창준 선조위원장은 “연구용역은 원형 보존을 포함해 모든 처리 가능 방안의 장단점과 현실성 등을 따져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