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에 들이닥친 거대한 위기의 파고를 막는 든든한 방파제 역할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기업의 도산을 막기위해 10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결정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를 주쟈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기업의 도산을 막기위해 10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결정했다.(사진은 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를 주쟈하고 있는 모습)/ⓒ청와대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악화 위기에 놓인 기업들을 위해 100조원 규모의 과감한 금융지원을 단행하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조치는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세계 경제위기 우려와 함께 국내 기업들이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지 못해 도산하는 사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특약처방'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지난주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다.

이와관련 문 대통령은 "이번 금융지원 조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의 차원을 뛰어 너어 주력 산업의 기업과 비우량기업 및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하는 긴급 자금이다"라며 "우리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 조치임과 동시에 기업을 살려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 또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라고 강조하며 "자금 조달만 가능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조1천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로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겠다"며 "보증 공급을 7조 9천억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도 21조 2천억원으로 확대해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인해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0조7천억원 규모의 증권시장 안정펀드도 가동하겠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5천억원에서 규모가 20배 늘어난 것"이라며 "개별 종목이 아니라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의 유예 또는 면제에 대해서도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개인에게는 생계 지원이자 기업에는 비용 절감으로 고용 유지를 돕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에 대해 재정 소요를 종합 고려해 신속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며 국민적 관심이 높은 재난기본소득·긴급생계지원비 논의 등에 속도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