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12명, 미래통합당 19명, 민생당 5명, 우리공화당 2명, 친박신당 1명, 무소속 5명

[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 경실련은 9일 ‘경실련 21대 총선 낙선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경실련은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에게 후보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공개운동을 넘어 국민의 기대를 져버린 20대 국회와 정치를 시민의 힘으로 심판하고, 국회와 정치를 혁신하기 위해 제20대 국회의원 중 출마한 후보를 중심으로 검증해 국민들이 다시 국회로 보내지 않아야 할 낙선 후보자 44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실련은 “촛불 민심을 받들겠다던 지난20대 국회는 꼼수와 반칙, 동물국회와 식물국회를 반복하며, 국민을 무시하고 기득권 지키기에 골몰했다.”고 지적하며 “ 선거를 앞두고는 무조건 이기고보자며 위성정당 창당까지 하는 추태를 서슴지 않았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경실련은 “이번 총선을 정책과 비전이이실종된 선거로 만들었다. 최악의 국회라는 수식어가 지나치지 않았다.”며 “ 21대 총선에서는 무엇보다 유권자인 국민을 대리하는 정치인으로서 기본 자질과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무능하거나 무관심했던 정치인을 심판하고자 낙선명단을 선정해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경실련 21대 총선 낙선 후보’ 선정은 20대 국회의원 중 4·15총선에 후보로 나선 204명을 대상으로 입법성향, 부동산 재산, 자질(범죄 등), 기초 의정활동을 평가해 상위 30위를 선정하였으며, 친 재벌 법안 발의에 참여한 의원 12명, 그리고 고위공직자로서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철도민영화를 추진하였던 2명 등 총 44명의 낙선 후보를 선정해 발표했다.

또한 경실련은 입법성향과 관련해 20대, 19대 국회에서 친재벌, 부동산투기 조장, 시민권익침해 등과 관련된 반개혁법안 15개를 선정하여 발의 및 표결현황을 반영하였고, 부동산재산은 3주택자와 지역구 이외 주택보유(강남) 현황을 평가했다.

그리고 후보자들의 자질은 범죄사실과 반사회적 막말을 반영하였고, 국회 출석률과 법안 발의 건수, 체납실적 등을 반영하여 점수화하였다.

이와 함께 친 재벌 낙선후보 12명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과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 발의에 참여한 의원, 고위공직자로서 국민의 반대에도 철도민영화를 추진하여 사회적으로 혼란과 피해를 유발한 2인의 후보자다.

낙선 후보자를 정당별로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12명, 미래통합당19명, 민생당 5명, 우리공화당 2명, 친박신당 1명, 무소속 5명이 포함됐다.

경실련은 “국민을 무시하는 국회의원, 일 안하는 국회의원, 막말하는 국회의원,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의원, 재벌을 대변하고 재산불리기와 기득권 지키기에 혈안이 된 국회의원을 이번 총선에서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권자인 시민의 주권이 실현되어 경제정의와 사회정의가 구현될 수 있도록 후보자 및 정책검증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이 오늘 발표한 낙선명단은 ‘경실련 후보선택도우미에 기재하고 타 시민사회단체가 선정한 낙선명단도 함께 게재해 유권자들이 올바르게 주권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경실련이 발표한 낙선자 명단을 살펴보면 반개혁과 친 재벌 후보자(30명)으로 ▲김병관 ▲김진표 ▲김철민 ▲민홍철 ▲박정(더불어민주당 5명)이며 ▲경대수 ▲김도읍 ▲김진태 ▲김현아 ▲나경원 ▲민경욱 ▲박덕흠 ▲윤재옥 ▲이명수 ▲이양수 ▲이헌승 ▲정진석 ▲홍철호(미래통합당 13명)과 

그 외 ▲박주선 ▲박지원 ▲조배숙 ▲황주홍(민생당 4명)과  ▲서청원, 조원진(우리공화당 2명) ▲홍문종(친박신당 1명) ▲윤상현 ▲이용주▲이정현 ▲이현재 ▲정태옥(무소속 5명) 명단을 발표 하였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 및 차등의결권법안 발의자(12명) ▲노웅래 ▲변재일 ▲윤후덕 ▲유동수 ▲한정애(더불어민주당 5명) ▲김용태 ▲김석기 ▲김선동 ▲김학용 ▲박성중 ▲추경호(미래통합당 6명) ▲김동철(민생당)등 

철도민영화 추진 고위공직자(2명)으로 ▲정일영 ▲김경욱(더불어민주당 2명)의 명단을 발표 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