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페이지 322개 중 74개(23%)에서 평균 3.9개 플로팅광고 노출

[뉴스프리존= 안데레사기자] 인터넷신문 PC 기사 한 페이지 당 약 4개의 플로팅 광고가 노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플로팅광고는 기사 페이지 중 할당된 광고지면 이외의 영역에 송출되는 광고로, 기사 페이지 전체 또는 일부를 뒤덮는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유형별로 살펴보면, 자율심의준수 서약사 322곳을 대상으로 PC, 모바일 등 페이지에 노출된 플로팅광고를 분석한 결과 PC 기준으로 23%에 달하는 총 74개사가 플로팅광고를 노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기사 한 페이지(PC기준)에 평균 3.9개의 플로팅광고(용어 참조)가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에서는 기사 한 페이지 당 평균 1.8개의 플로팅광고가 노출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 이하 인신위)는 1일, 322개 준수서약사의 PC 및 모바일 페이지에 노출된 플로팅광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 5개 매체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인신위 준수서약사 322개 매체의 PC‧모바일 페이지 플로팅광고 조사 결과

그리고 322개 매체의 PC 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총 74개(23%) 매체가 플로팅광고를 노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매체가 노출하고 있는 플로팅광고는 286개로 매체 당 평균 3.9개의 플로팅광고를 노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플로팅광고가 가장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25개를 노출하고 있었다.

유형별로는 기사 본문 중 특정 단어에 커서를 올리면 나타나는 키워드형 플로팅광고가 95개(33%),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크기가 커지는 확장형 플로팅광고가 94개(33%)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스크롤에 따라 반응하지 않는 고정형 플로팅광고(47개, 16%), 기사페이지 하단에 위치에 스크롤 이동 시 따라다니는 바(Bar)형태의 플로팅광고(21개, 7%) 등이 뒤를 이었다.

모바일 페이지 317개 중 126개(40%)에서 평균 1.8개 플로팅광고 노출

별도의 플로팅광고가 가장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5개의 플로팅광고를 노출하고 있었다.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 5개 매체를 제외한 317개 매체의 모바일 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126개(40%) 매체가 플로팅광고를 노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매체에 노출된 플로팅광고는 222개로 매체 당 평균 1.8개의 플로팅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스크롤 이동시 따라 움직이는 일반형 플로팅광고가 94개(42%), 기사페이지 하단에 위치에 스크롤 이동 시 따라다니는 바(Bar)형태의 플로팅광고가 81개(37%)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포털 제휴 매체가 비제휴 매체 대비 플로팅광고 PC 3배, 모바일 2배 많아

네이버, 다음 등 포털과의 제휴 여부에 따라 플로팅광고의 수에서 차이를 보였다. PC 페이지의 경우, 포털 제휴 매체는 평균 4개의 플로팅광고를 노출해 평균 1.3개를 게재한 비제휴 매체 대비 플로팅광고가 3배 가까이 많았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포털 제휴 매체에 노출된 플로팅광고는 평균 1.9개로 비제휴 매체 1개 대비 2배 가까이 많았다.

▲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제15조 별표7의 4항. 기사 본래의 정보전달 목적이 아닌 기사로 포장된 광고홍보성 기사를 전송하는 것을 부정행위로 간주하고 규제한다고 조치한다고 나와 있다.

또한 PC와 모바일 페이지에 따라 플로팅광고를 삭제할 수 있도록 닫기 버튼의 유무에서 차이를 보였다. PC 페이지에 노출된 플로팅광고 286개 가운데 17개(6%) 광고가 닫기 버튼을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바일 페이지에 노출된 222개 플로팅광고 중 78개(35%)가 닫기 버튼을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매체에선 기사 한 페이지에 플로팅 광고가 25개에나 있는 경우도 있었다. 유형별로는, 기사에 포함된 특정 단어에 커서를 올리면 광고가 나타나는 '키워드형 플로팅 광고'와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크기가 커지는 '확장형 플로팅 광고'가 각각 33%씩을 차지했다.

스크롤에 따라 반응하지 않는 고정형 플로팅 광고가 16%로 두 번째로 많았다. 모바일에서는 페이지당 평균 1.8개의 플로팅 광고가 노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317개 매체를 분석한 결과, 40%에 달하는 126개 매체가 222개의 플로팅 광고를 노출해, 매체당 평균 1.8개에 달했다. 모바일 플로팅광고가 가장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5개까지 광고를 내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기사 가독성을 저해하거나 닫기 버튼이 없는 등 이용자 편익을 저해하는 플로팅 광고를 자율심의를 통해 적발하고 있으며, 올해 154건의 플로팅광고를 적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