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시장이 지난달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긴급 생활안정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히고 있다./ⓒ전주시청
김승수 시장이 3월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긴급 생활안정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히고 있다./ⓒ전북 전주시

전북 전주시(시장; 김승수)가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신청 기간을 내달 1일까지 일주간 연장한다고 22일 밝혔다.  당초 신청기간은 이달 24일까지였다.

이와 관련,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강보험료 납부실적을 분석한 결과, 누락된 시민이 많은 것으로 파악돼 기간을 연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기준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은 총3만9340명이 신청했으며, 이중 2만1576명이 적합 판정을 받았고1만7764명이 52만원씩 지급 받았다.

당초 시는 재난기본소득 신청자가 5만여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시는 그 해결안으로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지난 17일 전 시민의 건강보험료 납부실적을 확보해 20일부터 노점상, 폐지수거인, 농민 등을 대상으로 소위 핀셋홍보를 실시했다.

그 결과 당초 1424건에 불과한 접수가 21일 2304건으로 증가했다.

민선식 국장은 "많은 시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빠짐없이 대상자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10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전국 최초 5만명을 간추려 52만7000원을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를 위해 시는 같은 달 27일부터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 접수를 받아 왔다.

한편,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신청 대상자는 2020년 3월 1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전주에 둔 만 15세 이상 시민으로, 실업자와 비임금근로자, 비정규직종사자 등이 대상이다.

다만, 65세 이상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어르신, 학생, 군인, 자선사업이나 종교단체 종사자, 불로소득자 등은 제외된다.

또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와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자활, 장애인, 계층확인), 아동수당 수급가구, 공익형 노인일자리 참여자, 소상공인(공공요금 지원자), 실업급여 수급자, 직역연금(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 수급자, 정규직 종사자 등은 기본적으로 제외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