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당선인 수사 지휘자는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원한 이상현 대전지검 공공수사부장

지난 4·15 총선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 중구) 당선인은 24일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먼지 내기식 과잉 수사”라고 비판했다.

24일 검찰이 대전 용두동에 있는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황 당선인이 사무실 밖으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검찰이 대전 용두동에 있는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황 당선인이 사무실 밖으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황 당선인은 이날 압수 수색이 진행된 사무실 앞에서 “지금 압수수색은 과잉수사에 의한 검찰권 남용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털어 먼지 내기식 수사는 명백한 표적 과잉수사며, 이런 과잉 표적 수사를 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지난 십수 년 동안 그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검찰 수사는 상대 후보 측의 고발 사건에 대한 것이다”며 “나와는 무관한 일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피고발인에게 들은바 자신은 아무 문제 될 것이 없다”라며 “탈법도 없었고 모든 경선 캠프에서 다 있을 수 있는 통상적인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피고발인은 당시 당내 경선 과정에서 도움을 줬던 사람들로 보인다”며 “나와는 무관하지만, 사무실이 경선 캠프였기 때문에 증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명을 황운하 당선인 사무실에 보내,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 중이며 이번 압수 수색은 경선 과정 중 당원 명부를 부당하게 사용한 정황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황 당선인 수사의 지휘자는 이상현 대전지검 공공수사부장이다. 이 부장은 지난 1월까지 울산지검 공공수사부장으로, 황 당선인이 연루된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원했다.

울산시장 선거가 치러진 2018년 6월 당시 황 당선인은 울산경찰청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이 부장을 포함한 수사팀은 핵심 인물들을 기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검찰은 황 당선인을 포함한 13명을 재판에 넘겼다.

기소될 당시 황 당선인은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상태였다. 황 당선인은 지난 1월 경찰에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수리되지 않았고, 4·15 총선에서 대전 중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