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내 상담 챗봇 만들어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하고 편의성은 높인다...양사, 협약에 이은 "업무 효율" 기대

27일 서울 종로 교보생명 본사에서 AI 기반 비대면 채널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백상엽 대표와 교보생명 윤열현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뉴스프리존
27일 서울 종로 교보생명 본사에서 AI 기반 비대면 채널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백상엽 대표와 교보생명 윤열현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고상규 기자]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교보생명과 업무협약을 통해 AI, 챗봇, 업무 인프라 혁신 등 다방면 업무 협력을 추진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7일 서울 종로 교보생명 본사에서 AI 기반 비대면 채널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백상엽 대표와 교보생명 윤열현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와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 교보생명 고객을 위한 비대면 채널 시스템을 구축한다. 카카오톡 챗봇은 채팅창 안에서 AI 서비스와 대화형 소통을 기반으로 이용자 의도에 가장 정확도 높은 답변을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다. 챗봇을 고객 상담에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카카오톡으로 손쉽게 채팅 상담을 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이에 따라 교보생명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이용한 홍보 및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또 ▲카카오톡으로 가입/조회/변경 등의 업무 처리가 가능해져 고객센터 운영시간 외, 심야나 주말 포함 365일 24시간 모바일 채팅 상담이 가능하고 챗봇을 통한 상담원 채팅 연결까지 가능해졌다.

AI를 활용한 계약 확인 시스템 도입도 검토 중이다. 현재는 신규 보험 계약 시 고객이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주요 서류 등을 확인했는지 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해야 한다. 이를 AI 자동 상담 시스템으로 전환해 고객센터 운영도 한층 효율화 한다는 계획이다.

또 교보생명 내 핵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디지털화하고 임직원 간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개발중인 기업용 메신져 활용 등 업무 인프라를 편리하게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윤 대표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문화 확산은 금융권의 디지털 경쟁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사가 힘을 모아 업계에 모범적인 디지털 서비스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백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교보생명과의 포괄적 업무 제휴를 통해 디지털워크플레이스 구현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챗봇 구축과 운영에서 나아가 더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꾸준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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