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기업과 개인을 살릴 각국의 `묘수`를 공유하기 위해 전 세계 도산 법률가들이 서울에 모인 적이 있었다. 서울회생법원을 포함한 각 경영전문가(기업회생전문) 가 참여한 컨퍼런스에서는, 기업회생·국제도산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이라 평가받는 미국 뉴욕남부 연방파산법원의 로버트 드레인(Robert Drain) 판사와 국제도산을 연구하는 UN 산하기관 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AL)의 제니 클리프트(Jenny Clift) 수석법률담당관이 발표와 토론을 하였다.

뉴스프리존은 당시 컨퍼런스에 참석한 인사전문가 정현민 씨와 서면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 정현민 이사

다음은 서면 인터뷰 일문일답.

◆ 기업회생(경영지원,인사관리) 정현민 이사
- 기업회생 성공하려면 변호사 전문성·경영진 책임감 중요

Q. 부실기업의 회생·파산 및 유망기업의 상장을 성공적으로 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A. 수 년간의 실수를 통해 배우기도 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아왔다. 회생 사건에서 주요 쟁점을 잘 관리하고 협의해준 변호사, 금융권의 조언자 구조조정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았다.

Q. 기업상장은 오히려 반기지만, 기업회생은 '실패자'라는 낙인 때문에 회생 신청이 꺼려질 것 같은데
A. 두려움은 이해가 가지만, 이는 '근시안적' 행위라고 생각한다. 재정난을 겪는다면 경영진은 신속하게 재정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방법(구조조정 등)을 강구해야지, 너무 시간을 끈다면 시간과 현금을 다 잃을 수 밖에 없다.

Q. 미국의 경우엔 어떠한가?
A. 2017년도에 있었던 컨퍼런스는 매우 이상적이었다. 미국에서도 우리와 유사하나, 국내처럼 '매각'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기업회생에 성공한다. 델타항공이나 아메리칸항공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Q. 한국의 회생절차는 어떤가?
A. P플랜 회생절차라는 것이 존재하나, 사전회생계획안을 처음부터 작성함에 따라 업무적 부담이 가중된다. 그렇지만 이정도는 해야 회생의 의지가 보이고, 투자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Q. 최근 투자 및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진행 중인 기업은 비밀유지협약으로 밝힐 수는 없으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청주 소재의 마케팅 기업 '애드파인더' 이다. 젊은 경영진과 전국에 500명이 포진되어 안정된 인프라를 가지고 있으며 투자를 오히려 거부하고 있는 회사이다.오히려 호기심을 자극시켰고 마케팅업계에서도 알아주는 회사로 소문을 들었다. 학벌을 따져 인재를 뽑지도 않았으며 오로지 열정과 새로운 직원 채용시스템으로 세상을 함께 바꾸고 싶다는 인재들을 채용한다. 직원은 전국에 모든 인프라들의 멘토링과 코칭,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로) 변화시키고 그로인해 모든 전국에 있는 회사가 재택근무자를 통해 일을 하는 시대가 절반이 될수있는 세상이 올거라고 예상하고 재택근무 시장을 개척할 것이라고 경영진의 말에 공감을 했다. 

사진 : 애드파인더
사진 : 애드파인더

Q. 경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솔루션을 제안하는) 업체의 선정 조건은?
A. 상장을 준비하는 조직의 대표와 면담을 할 때 성실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기본이 튼튼하면 다이아몬드 될 수 있는 원석 같은 회사를 선호한다. 

Q. 자기소개서 첨삭을 비롯한 인사관리 분야에서도 전문가로 알려져있다.
A. 요즘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은 없다. 언젠가는, 나의 인건비 대비 역량이나 성과가 낮아지면 이 일이 없어질 것이다. (혹은 회사를 떠나야 한다)는 불안감이 있었다.  그래서 나름대로 무기를 갖춰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이것이 자기소개서 첨삭 및 인사컨설팅을 병행한 이유도. 다른 이유로는, 경영컨설팅을 비롯한 인사업무를 하면서 관련 지식이 필요했다. 그냥 막연하게 공부를 하다 보니 진전이 없었고, 특정 목표가 없으니 자기관리가 되지 않았다. 다행스럽게도 좋은 결과가 있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
A. 코로나로 인해 많은 기업과 취업준비생들이 힘들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저도 힘들거든요.) 모두들 힘냈으면 합니다.

정현민이사는 기업회생을 포함한 상장준비, 기업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 업무를 수행 중에 있으며 재능마켓(크몽,재능아지트,오투잡) 및 탈잉, 그리고 숨고 등에서 자기소개서 첨삭 및 자소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