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보도전문매체 '뉴스타파'가 오늘(15일) 세월호 화물칸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공개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탐사보도 전문 매체 [뉴스타파]를 통해서다. 3년여 만에 세상에 나온 차량 블랙박스 속 영상은 당시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전망이다.

뉴스타파는 이날 이 블랙박스 영상은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민간 포렌식 업체에 의뢰해 복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 민간업체는 지난 8월 말까지 세월호 선체에서 수습된 디지털 기기 265점을 인계받았었다. 이 가운데 휴대전화 26개, 차량 블랙박스 8개, 노트북 2개 등에서 모두 43개의 메모리를 복구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타파는 이 가운데 '주차 중 녹화' 기능이 작동돼 세월호가 급격히 기울어지는 순간의 상황이 녹화된 블랙박스 4개 영상을 분석해 공개했다. 블랙박스 영상을 전문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세월호는 오전 8시49분 36초 시점에 선체가 21도 기울었고 20초가 지난 오전 8시49분59초 시점에는 이미 왼쪽으로 47도 기울었다. [뉴스타파]는 “선체가 초당 2도 정도의 기울기로 기울어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블랙박스 G센서(충격감지장치) 분석 결과 당시 세월호는 별다른 외부 충격을 받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차량들이 왼쪽으로 쏠리는 순간에만 G센서 값에 변화가 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제기됐던 ‘외부 충돌설’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뉴스타파는 더불어 블랙박스 화면에 선체 기울기 때문에 차량이 벽면과 충돌하는 순간 바닷물이 유입되는 상황을 보여주며 C데크 창문이 파손돼 해수가 급속도로 유입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C데크 창문 밑에 있던 환기구로도 해수가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지금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다. [뉴스타파]는 세월호 내부 차량 블랙박스 영상으로 알 수 있는 정황상 세월호 침몰 원인 조사의 핵심은 결국 ‘선체 복원성’이라고 다시금 강조했다. 다음은 [뉴스타파] 보도 영상.

또 영상을 통해 당시 세월호가 20초 만에 26도 가량 급격히 기울었다는 점과 벽면 균열·창문 등을 통해 해수가 유입됐을 가능성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선체조사위 입장에서는 굉장히 큰 쾌거라고 본다"며 "전문기관들과 협조해서 전체적으로 침몰의 원인과 과정을 더 이상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세밀하게 분석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