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방문간호 서비스와 비대면 진료를 융합한 ‘치매 원격 정밀검진’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구치매안심센터가 휴관하면서 생긴 고위험군 어르신 응급검진에 대응할 있도록 비대면 검진 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해당검진은 정밀검진 예약 대기자 중 희망자에 한해 매주 화·수요일 진행될 예정이다. 노트북, 프로그램 등 원격진료에 필요한 물품은 구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한다. 

사전 전화 상담을 통해 비대면 진료 일정을 정한 다음, 간호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1차 진단검사와 보호자 심층상담을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2차 방문 때 의사와 대상자 간 원격 진료가 이뤄지고 2차 진단검사가 시행된다.

검진 대상자들이 고령자임을 고려해 원격 진료를 보는 동안 직원들이 노트북, 스피커, 어플리케이션 접속 등 진료 준비를 돕고 방법도 안내하기 때문에 집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구는 올해 4월 말 기준 치매 정밀검진을 받은 구민이 130명으로 지난해 424명 대비 226% 감소한 상황에서, 이번 서비스 시행이 검진을 기다려온 어르신들의 불편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이정훈 구청장은 “이번 원격 정밀검진은 치매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미래형 검진 모형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