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집단 조직 구축과 감염병 대응 권한대행체제 개선 시급

박남주 의원 시정질문 모습./ⓒ김형태 기자
박남주 천안시의원 시정질문 모습./ⓒ김형태 기자

[뉴스프리존,천안=김형태 기자] 충남 천안시의회는 8일 오전 천안시 시정 전반에 대한 시정질문을 시작했다.

첫 질문자로 나선 박남주 의원은 ‘감염병 대응’ ‘성과평가관리’ 두 건을 주제로 발생, 대응, 대책, 개선요청 등을 다뤘다.

감염병 대응 관련해서는 규정상 직급체제 부적절 유지(전문성과 연속성 부재 원인), 자체역학조사 인력 전무 등 사태 발생 후 대응이 크게 부족한 원인을 지적하고 개선책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번 코로나19 사태 발생 시점에 확진환자 발생 확인, 이동동선 파악, 입원격리 및 방역소독, 현장 역학조사, 대상자 확정 자가격리, 이탈 및 증상 확인 등 관리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사령탑에서 문제가 많았다”면서 “특히 역학조사는 발 빠른 조치가 필요함에도 인력이 없어 상급기관에서 파견나올 때까지 손 놓는 상황도 있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천안시는 보건의료에 대해 전문성도 없지만 연속성도 없다”며 “사령탑이 제대로 서 있지 않은 상태여서 시민들이 질의하거나 도움을 구하면 ‘보건소장 지침이 없어 할 수 없다’라는 황당한 대응마저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료진들도 일선 공무원들도 잠 못 자고 식사도 제대로 못하면서 고생 많았는데 이런 노력들이 빛나게 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는 대한민국에게 k방역이라는 신조어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위상을 가져오기도 했다”며 “천안 역시 자체 능력을 길러 대한민국 전체 흐름에 함께 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두 번째 질문자로 나선 권오중 의원도 감염병 대응 관련한 지적과 개선 요청을 했다. 박남주 의원과 권오중 의원 모두 사령탑 부재와 전문가 확보한 조직 구축 마련 요구에 같은 의지를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