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0일~11월15일, 체험 가능한 유물자료 80점 전시

독도 특별전 사진 자료./ⓒ천안박물관
독도 특별전 사진 자료./ⓒ천안박물관

[뉴스프리존,천안=김형태 기자] 충남 천안시 천안흥타령관은 경북 울릉군 독도박물관과  ‘가고 싶은 섬, 독도’ 특별전을 공동기획 했다. 

8일 시에 따르면 이번 특별전은 크게 독도의 역사와 바다를 주제로 다뤄 독도의 현재 모습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유물자료 80점을 전시한다.  

전시 일정은 6월 10일부터 11월 15일까지이고 장소는 천안 삼거리공원 차량등록사업소 옆 천안흥타령관이다. 

먼저 독도의 역사 전시구역은 512년 신라 이사부 장군이 우산국을 복속한 삼국사기 기록부터 시작한다. 

고려와 조선의 울릉도·독도에 대한 인식과 정책, 대한제국 시기 울릉도 개척과 칙령 41호의 반포, 일본의 독도 불법 침탈 과정, 광복 후 대한민국 정부의 독도영유권 강화 노력을 다양한 문헌 사료와 지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바다 전시구역은 현재 독도의 해양생태계를 선보인다. 

오징어 외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수산자원인 독도 새우에 대한 소개와 함께, 최근 독도 앞바다에서 진행되고 있는 바다사막화 위험성을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다.

이외 마련된 특별전은 독도 실시간 영상과 독도 항공촬영 영상, 각종 사진자료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선보여 울릉도와 독도를 현실감 있게 표현했다.

천안박물관 관계자는 “아름다운 섬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나라 고유 영토”라며 “교과서 밖 박물관에서 독도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