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충남 산업 기반 구축 계획 발표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반드시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와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정부로부터 지정받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반드시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와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정부로부터 지정받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박성민기자

[뉴스프리존,내포=하동길·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반드시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와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정부로부터 지정받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도가 역점 추진해 온 과제들을 국가 시책화 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지속가능한 산업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양 지사는 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충남 산업 기분 구축 계획을 밝혔다.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는 관련 법규 등이 미비해 연구개발 등에 제약이 있는 수소산업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함으로써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산업을 육성한다는 내용이다.

지정 추진 위치는 천안과 공주, 당진, 홍성, 태안 일원 72.2㎢이다.

도는 오는 2022년 6월까지 228억 원을 투입해 ▲가정용·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실증 ▲수소충전시스템 실증 ▲해안선 감시 및 도서지역 긴급 물품 배송 드론 비행 실증 등 3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 실증 사업으로는 ▲연료전지 복합배기 시스템 ▲연료전지 계통전환 시스템 ▲직접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충전소 부품·설비·검사장치 ▲이동식 기체·액체 수소용기 충전 시스템 ▲액체수소 드론 파워팩 ▲드론용 액체수소 용기 ▲해안선 감시 및 도서지역 긴급 물품 배송 드론 비행 등 8개다.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는 특히 연료전지 분야 5개사, 수소충전소 5개사, 수소드론 8개사, 연구기관 7개소 등 총 24개사가 앵커기업으로 참여 중이다.

도는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수소충전소 80개소 건설 ▲수소드론 3750대 보급 ▲매출 1조 4300억 원 ▲고용 6750명 창출 등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는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의 2차 분과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뒤, 3차 분과위원회와 심의위원회,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 심의 등을 남겨두고 있다.

양 지사는 “오랫동안 수소경제 시대를 앞장서 준비해왔으나, 수소산업은 태동 단계로 관련 법규나 규제 등이 미비한 실정”이라며 “연구개발과 기업 활동 등의 제약을 먼저 해결하기 위해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남은 심의에서 타 지자체와의 차별성, 특구 지정 시 경제적 효과와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필요성을 집중 부각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는 천안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중심으로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와 풍세산업지구(풍세산단, 천안6산단)를 미래형 ICT 융복합 자동차산업에 특화된 연구개발특구로 조성한다.

도는 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 연구용역을 토대로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강소특구 지정을 신청해 지난달 2차 대면검토까지 마쳤다.

도는 이달 중 예정된 발표 평가에서 제기되고 있는 ▲2개 시 지정 신청 ▲이격 거리 초과 등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적극 제시하면서 경제적 효과를 집중 피력한다는 방침이다.

양 지사는 “자동차산업은 충남을 이끌어 가고 있는 기간산업이자 지역 일자리의 핵심이나,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며 “자동차 관련 산업이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 미래를 앞서가기 위해서는 연구와 개발, 산업과 기업의 현장이 함께 연결돼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은 미래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강소특구 지정은 이를 완성하는 남은 퍼즐이 될 것”이라며 “3차 대면검토를 철저히 준비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