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1동 단독주택지 위치도
고덕1동 단독주택지 위치도

 

[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지난 25일 고덕1동 단독주택지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을 고시하면서 개별건축이 가능해졌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지는 고덕택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고덕1동 501번지 일대 특별계획구역 23구역으로 면적은 12만5632.5㎡다. 이 지역은 당초 공동주택 건립을 위한 단독주택 재건축정비사업이 진행되다가 무산됐었다. 

구는 개별필지 별로 건축이 가능하도록 특별계획구역을 해제하고 인근의 주택재건축사업 준공, 고덕비즈밸리, 지하철 9호선 연장계획 등으로 큰 여건변화 발생을 반영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추진하게 된다.

또한 대규모 재건축사업을 전제로 넓히도록 계획되었던 동남로 81길과 고덕로 61길 도로는 현재 수준으로 재조정하고, 아리수로 변에 설정된 ‘차량출입불허구간’도 ‘제한적 차량출입불허구간’으로 변경해하여 아리수로의 교통흐름을 원활히 한다.

건축물 계획과 관련해서는 제2종일반주거지역을 반영해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200% 이하, 높이는 간선도로변 최대 30m 이하, 주택가 이면부는 25m 이하로 계획한다. 

간선변에 위치한 동남로 81길, 고덕로 61길변과 내부생활가로변은 근린생활시설 도입 등을 통해 활력 있는 가로공간으로 조성한다.

설문을 통해 다수 주민들의 재건축에 대한 욕구가 확인되면서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도입이 예상됨에 따라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시행에 대비한 사전적 계획기준도 마련한다.

이정훈 구청장은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으로 개별 건축이 가능해져 주민불편 해소와 주민들의 재산권 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