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1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청운효자동).
종로 1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청운효자동).

 

[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아이들에게는 엄마‧아빠의 맞벌이로 인한 돌봄 공백을 채워주고, 부모에게는 양육부담을 줄여 경력단절을 막아주는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올해 5개소를 개관한다고 7일 밝혔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보건복지부‧서울특별시‧종로구가 협력해 만 6세~12세의 초등학생에게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하는 사회복지시설로 '우리동네키움포털(icare.seoul.go.kr)’로 예약하면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지난 3월 청운효자동에 ‘종로 1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를 개소했으며 이곳은 ▲일반형 ▲융합형 ▲거점형으로 구분되는 우리동네키움센터 유형 중 일반형에 해당한다.

일반형 우리동네키움센터는 학교 가까이, 마을 안에서 어린이들이 언제든지 방문해 편히 쉬고 놀 수 있는 공간으로의 역할을 운영 목표로 한다. 학기 중에는 13:00~20:00, 방학 중에는 09:00~18:00까지 운영한다. 정원은 20명이다.

올해 문을 열 나머지 우리동네키움센터 4개소 중 4호점(융합형)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일반형 우리동네키움센터로 지어진다.

2호점은 세검정초등학교가 있는 부암동에 설치가 확정돼 다음달 문을 열 예정이고, 3호점·5호점은 각각 혜화동(혜화초 인근)과 무악동(독립문초 인근)에 연말 개관한다.

구는 이들 개관이 확정된 키움센터 외에도 초등돌봄서비스가 절실한 지역을 발굴하여 6호점 및 7호점 조성지까지 올해 안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8월 창신숭인 일대에서 개관하는 종로 4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이다. 융합형 센터는 일반형 센터의 돌봄 기능에 ‘마을돌봄조정관’의 역할이 추가된다.

현재 설립 주체가 달라 협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관내 자원(학교, 지역아동센터, 키움센터 등)들을 연결해 하나된 돌봄체계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에서 ‘융합’이란 표현이 쓰였다.

어린이들의 센터 이용에도 일반형과 차이가 있다. 토요일에도 필수적으로 문을 열고 최소 4시간의 돌봄서비스를 제공, 주말에 일하는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남동에 부지 선정을 완료해 올해 말 개관 예정인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우리동네키움센터의 마지막 유형으로 구립인 종로1~5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일반형, 융합형)와는 달리 서울시가 만들고 운영하는 시립 센터다.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는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차이를 둬 단순한 돌봄서비스를 넘어 음악‧미술 등 아동들에게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그동안 학교가 끝나면 아이들을 맡길 데가 없어 학원에 의지해야만 했던 부모님들에게 우리동네키움센터 개관은 아주 희소식”이라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 만든 곳이니만큼 안전적‧환경적 측면에서는 최고로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