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석비서실장의 세월호 문제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청와대제공]

[뉴스프리존=손상철 기자]12일 청와대 임종석 비설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 세월호 관련 상황보고 일지 사후조작 의혹"정황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통합적인 국가재난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개정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이다.

임 비서실장은 “긴 시간 고민하고 토의한 끝에 관련 사실이 갖는 성격의 심각성이나 중대함을 감안해 발표하기로 결정했다”며 “세월호 사고 당시 상황 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의혹과 국가위기 관리 기본지침을 사후에 불법적으로 변경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국가위기관리센터 내의 캐비닛에서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으로 변경한 자료를 발견했고, 11일 안보실의 공유폴더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에 세월호 상황 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도 추가 발견했다.

세월호 사고 발생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대통령 보고 시점이 담긴 세월호 상황보고일지에는 오전 10시에 최초 보고를 받고 곧이어 10시 15분에 사고 수습 관련 첫 지시를 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내용은 당시 청와대 홈페이지에도 게재가 되었고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재판 과정에도 제출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발견된 보고서에서 당시 위기관리센터는 최초 상황 보고를 30분 더 일찍 보고한 오전 9시 30분에 보고한 것으로 돼 있으며, 보고 및 전파자는 대통령, 비서실장, 경호실장 등이다.

드러난 문제점은 2014년 10월 23일 박근혜 정부는 최초 상황보고 시점을 오전 10시로 수정, 보고서를 다시 작성했다. 즉, 원래 보고서에는 4월 16일 오전 9시 30분에 1보, 2보를 10시에 보고하는 등 4보까지 보고가 정리돼 있는데, 6개월 후 10월 13일자 보고서엔 4보 보고서는 없고 3보 보고 시간 역시 10분 가량 변경됐다. 특히 1보 시간을 오전 9시 30분에서 30분 늦은 오전 10시로 변경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보아 "보고 시점과 대통령의 첫 지시 사이의 시간 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는 대목"이라는 임 실장의 설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