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김지형 신고리5 · 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고있다./사진=영상화면캡쳐

[뉴스프리존=이천호 기자] 20일 오전 김지형 신고리5 · 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최종 권고안 발표를 통해 "사회적합의 의사결정으로 신고리5 · 6호기 건설재개 방향으로 59.5%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발표 직후 공론조사 결과와 대정부 권고안을 정부에 전달한다.

지난 3개월 동안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운명을 가를 시민들의 숙의 과정을 이끌어온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공론화위)는 이같이 밝히고, 지난 주말 시민참여단 471명을 상대로 한 최종 4차 설문조사를 마지막으로 공론조사를 마무리한 뒤 철저한 보안 속에 권고안을 작성해왔다.

김 공론화위원장은 "최종 조사 결과 건설 재개 쪽을 최종 선택한 비율이 59.5%로 건설 중단을 선택한 40.5%보다 19%포인트 더 높았다"며 "이 결과는 오차범위인 95% 신뢰수준에서 플러스마이너스 3.6%포인트를 넘는다" 고 설명하고 "공개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인정된다는 뜻이다"라 말했다.

더불어 “원전 축소·유지·확대 중 원전을 축소하자는 쪽 의견의 비율이 53.2%로 가장 높았다. 원전을 유지하자는 쪽 비율은 35.5%였고 원전을 확대하자는 쪽 비율은 9.7%로 비교적 낮은 편이었다”면서 “위원회는 원전 정책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결정할 것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따라서 정부는 이날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검토해 오는 24일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재개에 관한 ‘최종 결정’을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