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자영업자 및 소기업 경영자 다각적인 지원 사업 실시

영암군, 코로나-19 여파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 나선다
영암군, 코로나-19 여파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 나선다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에 따른 매출액의 감소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도모와 힘을 실어주기 위해 한시적 공공요금 지원, 코로나19 피해 확진자 점포 재개장 지원, 대출이자 지원, 풍수해 보험 등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소상공인 공공요금 지원 사업은 2020년 3월 22일 기준 영암군 내에서 사업장을 등록·유지하고 있고, 상시근로자 5인 미만(단,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 및 연매출 3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여, 영암사랑상품권 30만원씩 관내 1,833개소 549,900천원을 지급하여 상반기에 마무리 했다.

또한 소상공인 대출이자 및 신용보증수수료 지원 사업은 영세 자영업자 및 소기업 경영자로 도소매업·음식업·숙박업·서비스업은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광업·제조업·건설업·운송업의 경우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아울러 최대 5천만 원의 융자금에 대해, 3년 동안 연 3%에 해당하는 이자 및 신용보증수수료를 최대 1백만 원 지원, 상반기 20개소 11백만 원을 지원했으며 하반기에도 9월중 추가 신청 공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 풍수해 보험은 매년 발생하는 태풍, 호우, 지진 등 자연재해로 발생하는 재산피해를 실질적으로 보상하고, 보험료의 절반 이상을 지원한다. 상가·공장(시설, 집기비품, 기계, 재고자산)을 대상으로 상가 1억 원, 공장 1.5억 원, 재고자산 5천만 원 내 실손 보상이 가능하다.

또 군은 코로나 19 피해 소상공인 점포 재개장 지원 사업을 통해 확진자 방문 후 매출감소 등 피해를 입은 점포에 대해 재개장에 필요한 비용(최대 3백만 원) 관련하여 7개소 21백만 원을 8월 중 지원 할 계획이다.

한편, 영암군은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해 택시 종사자 긴급지원(112명 57백만원), 전통시장 사용료 50% 감면과 상·하수도 요금 50% 감면, 착한임대료 운동 참여 및 ‘착한임대인’ 지방세 감면, 군유재산 임차상인 지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유흥주점 공공요금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영암사랑상품권의 경우 기존 3~7%할인율에서 10% 특별할인을 통해 매출감소 및 지역민들의 생활비 부담 증가를 지원하고 상품권 사용으로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