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장 임용 2019년 6월 이후 정규직 6명, 비정규직 5명 퇴사
인천논현경찰관 인사위·운영위원장 겸직 및 상담비 지급 의혹
센터직원 비정규직 계약 전환 요구와 직장내 괴롭힘 논란 일어

(제보영상 캡처 사진)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센터 출입을 위해 지문인식을 하고 있는 모습
(제보영상 캡처 사진)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센터 출입을 위해 지문인식을 하고 있는 모습

[인천=뉴스프리존]김양훈 기자=인천 남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센터장 ‘갑질’로 직원들 괴로움이 크다는 논란이 일며 현직 논현경찰관 보안과 팀장을 인사위와 운영위원장으로 겸직을 시키고, 외부인사임에도 세콤 인증을 해주어 자유로운 센터출입과 상담비용도 주었다는 특혜 의혹이 제기되어 수사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실제 기초단체의 산하기관이었던 센터는 민간위탁을 주면서 봉사의 개념보다 민간업체들의 왕국이 만들어져 가고 있다는 우려감이 증폭되어 본연의 취지와 달리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남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이 작년 6월 임용된 후 정규직원을 비정규직으로 전환시키려는 계약이 진행됐다.

센터 직원들은 반발했고, 여러 문제들이 제보된 가운데 남동구청은 감사에서 센터장·사무국장의 과도한 봉급 책정 등도 지적해 시정조치를 명령한 사실이 확인됐다. 센터장 근무 후 2019년 6월 이후 정규직6명, 비정규직5명이 퇴사했다. 사무국장 근무연수 조건도 부족했지만 승진을 시켜 남동구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한 사실도 확인됐다.

익명의 제보자 A씨에 따르면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B경찰관이 센터를 상시출입하고 있는데 센터 직원들 20여명 중 일부만 제공되는 상시출입증을 경찰관이 특혜를 받아 사용하고 있다. 외부인사에게 출입증을 발급해 준 사실에 대해서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지난 9월 20일 일요일 오전 9시40경 센터를 출입하는 모습이 핸드폰 영상에 찍혔다. 익명의 제보자는 ‘내부·외부’ 출입기록이 센터 감시망에 있어 확인할 수가 있다고 했다.

본지 확인결과 “세콤을 통과하는데 있어 직원들 중에도 일부만 허가"되고 있었다. 센터에서 어떤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지 확인을 했는데 다문화인들이 한국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착지원 및 외국인들의 가정폭력 개인상담 등 돌봄 일을 하고 있어 정보기록 등 보안을 요구하는 사안들이 있었다.

다문화가족센터는 특수한 계층들을 관리하는 센터로서 공개 채용된 상담사가 다수가 있다. 상담수당은 시간당 1만5000원을 지급받고 있다. 현직 경찰관 위원장도 상담을 해주고 수차례 똑 같은 금액을 받아 갔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제보를 받았다.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보영상 캡처 사진)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센터 출입을 위해 지문인식을 하고 들어가고 있는 모습
(제보영상 캡처 사진)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센터 출입을 위해 지문인식을 하고 들어가고 있는 모습

센터장은 강화군 근무지에서 퇴사 이후에 위탁을 받은 성산효나눔재단에서 남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으로 임용됐다. 시끄러운 일이 있었던 센터장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기초단체 산하기관들이 민간업체로 전환되면서 통제 불능상태에 빠지고 있다. 원상회복하여 기초단체에서 다시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남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뉴스프리존과 “갑질” 등 수가지의 질문에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규정을 잘 준수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따돌림 및 직장내 괴롭힘 문제가 제기된 만큼 감독기관인 남동구에서 무기명 전수조사를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직 논현경찰관 인사위·운영위원장직과의 전화취재에서도 경찰관은 위촉을 받아 하는 것이고, 출입 등 적법한 절차에 따랐다고 주장을 했다.

그러나 상담비용을 받은 사실에 대해서는 답변을 회피했다. 그러면서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답변을 요청하라고 밝혔다.

시민사회 의견은 현직 논현경찰관이 인사위와 운영위원장을 겸직하면서 민간업체에서 상담비용을 받아간 것이 사실이라면 실정법을 따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인사위원회로 불려간 센터직원에게는 현직 경찰관은 무서움의 대상으로 비추어 질 것으로 보인다. 현직 경찰관이 위원장직을 겸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경찰당국의 조속한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센터 일로 출입하면서 경찰공무원 근무시간과 중복이 됐는지 이탈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면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