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국비 73억원과 지방비 49억원 포함 122억원의 사업비 투입
낙후된 주거환경 정비와 골목상권 활성화, 주민공동체 회복

전북 고창군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서  ‘고창 옛도심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창군
전북 고창군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서 ‘고창 옛도심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창군

[ 호남=뉴스프리존]김필수 기자=전북 고창군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서 지난 2018년 모양성마을에 이어 올해 ‘고창 옛도심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고창 옛도심 도시재생 사업은 고창 전통시장 주변 구도심 지역으로 일반근린형 재생사업으로 추진된다. 낙후된 주거환경 정비와 골목상권 활성화, 주민공동체 회복이 주된 목적이다.

이 사업은 ‘고창 음식으로, 소리로, 함께 치유되는 옛도심’을 슬로건으로, 건강먹거리와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한 치유프로젝트를 주제로 진행된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4년간 국비 73억원과 지방비 49억원을 포함해 모두 12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고창읍성과 동리 신재효 선생의 동리정사 등 판소리 자원과 도시재생을 연계해 구도심과 전통시장의 활력을 끌어낸다는 복안이다.

주요 사업별로는 ▲음식치유존=음식치유장, 청년상생관, 중심테마가 조성 ▲소리치유존=소리치유관, 모양이야기길, 주차장 경관개선 ▲함께치유존=어울림센터 신축, 보행친화공간 조성,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이 추진된다.

앞서 고창군은 지난해부터 ‘고창군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과 ‘옛도심지역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준비해 왔다. 또 옛도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역 주민들과 도시재생대학 운영, 주민동아리활동, 준비위원회운영을 통해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역량을 키워왔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주민들이 스스로 구상하고 계획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돼 성공적인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주민들이 울력해 추진하는 도시재생을 통해 쇠퇴한 옛도심 상권이 살아나고 지역공동체가 회복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