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 대변인, “검찰의 역할은 범죄와 부정부패에 성역 없이 공정하게 수사하는것”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살아있는 권력' 발언을 검찰개혁에 대한 저항이라 규정하며 강하게 질타했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4일 논평에서 "윤 총장의 말처럼 검찰 본연의 역할은 모든 범죄와 부정부패에 성역 없이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는 것이다"며  "검찰은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권력에 집단으로 저항했고, 검찰 편에 선권력에는 관대했으며, 제 식구는 수사도 하지않고 감싸왔다"고 맹비난했다.

또한 허 대변인은 윤 총장이 언급한 프랑스 혁명 이후의 공화국 검찰에 관해 "당시 정적을 탄압하는 데 검찰권이 악용되기도 했다"고 반박하며 “진짜 검찰개혁은 부끄러운 과거에 대한 반성과 자성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개혁을 논할 때 검찰은 항상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할 수 있어야 한다거나 하명수사를거부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다"며 "마지막에는검찰 인사권을 총장에게 줘야 한다는 결론으로 나아간다. 최종적으로 검찰파쇼를 주장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검찰에 과도하게 권한이 집중되고 외부 견제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 검찰개혁의 핵심이다"라며 "윤석열은 지금 검사들을동원해 검찰개혁을 반대하고 정치권력을 획득하기 위해 혈안이 된 심각한 상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남국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이 언급한 '권력자'에는 검찰총장도 포함된다" 며 "장모 사건을 불기소했다가 재수사해서 2년만에 기소한 것을 정말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총장은 전날 신임 부장검사 강연에서검찰개혁의 방향과 관련해 "살아있는 권력 등사회적 강자의 범죄를 엄벌해 국민의 검찰이돼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