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정치공세용 사건 검찰 대대적 대응, 검찰권 남용"
김태년 "국민의힘 고발, 윤석열 방문…의심스러운 정황 많아"
김종민 "국민의힘 지휘 받는 정치수사대 아니라면 해서는 안될 일"
신동근 "국민의힘과 검찰 권력의 유착에 따른 청부수사 의혹 떨칠 수 없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검찰의 '월성원전 1호기와 관련해 한국수력원자력과 산업통산자원부를 전격 압수수색한 데 대해 "검찰권 남용" "무모한 폭주" "국정 흔들기" 등 이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월성원전 1호기) 문제를 감사했던 감사원은 수사의뢰도 하지 않았는데 야당이 고발한 정치공세용 사건에 검찰이 대대적으로 대응한 것"이라면서 "정치수사이자 검찰권 남용"이라고 맹폭을 가했다.

이 대표는 "에너지 전환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중요 정책"이라며 "이에 대한 사법적 수사를 하는 것은 검찰이 이제 정부 정책의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마치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될 때 (검찰이) 장관 후보자 일가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인 것을 연상케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야당이 이 사건을 대전지검에 고발한지 2주일 만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전지검을 방문한지 1주만에 전격수사가 이뤄진 점도 의심해 볼만하다"며 "야당과 일부 정치검찰이 짜고 정부를 공격한다고는 믿고 싶지 않지만 혹시라도 그런 의도가 있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다수 검사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일부 정치검사들의 이런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은 위험하고도 무모한 폭주를 당장 멈추라"고 경고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검찰의 국정개입 수사행태는 매우 유감으로 유감은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표현"이라면서 "이번 수사는 명백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수사 대상으로 삼은 것은 검찰의 과잉수사"라며 "권력형 비리와 부패가 있던 것도 아니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수사권을 남용해 국정 운영에 개입하는 건 위험수위를 넘어 국정 흔들기"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감사원의 고발이나 수사의뢰가 없었다. 국민의힘이 고발장을 제출하고 이주만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전기검을 방문한지 1주일만에 착수했다"면서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단순한 수사 이상의 의심스러운 정황이 많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이 정치적 의심을 받는 사실 자체가 너무 안타깝다. 정부 정책 결정을 두고 여야가 찬반 논쟁을 벌일수는 있으나 정부저책을 함부로 수사대상으로 삼은 것은 다른 의도를 의심하지 않은 수 없다"며 "만에 하나 검찰이 특정 정당과 유착해 정부정책 공격을 위해 수사를 한 것이라면 이것은 검찰 독립성과 수사중립성을 훼손한 것이고 명백한 정치 개입 행위"라고 성토했다.

이어 "검찰이 정치적 목적을 갖고 수사한다면 민주당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대통령과 행정부의 정책 집행에 대해서 검찰이 개입해서 당, 부당과 불법 여부를 가리겠다는 것은 헌법 정신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대통력 공약과 정책 결정은 대통령과 정부가 책임지고 집해하고 그 심판은 오직 국민만이 하는 것이지 검찰이 국민을 대신해서 나서는 것은 헌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검찰이 국민의힘 지휘를 받는 정치수사대가 아니라면 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명백한 청부수사,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국민의힘이 고발하고 14일 만에 검찰이 이에 호응하는 식으로 야당발 청부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빛의 속도가 아닐 수 없다"면서 "국민의힘과 검찰 권력의 유착, '국검 유착'에 따른 청부수사라는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살아있는 권력수사를 빙자해 감사원도 종결한 사안인 대통령의 정책을 검찰이 재단해 정권을 흔들겠다는 것"이라며 "이제 정부가 어떤 정책을 시행할 지 검찰에 물어봐야 할 지경"이라고 비꼬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