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PM 3개사 업무협약 체결 및 지정주차구역 설정·운영

창원시는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공유PM) 이용질서 확립 및 안전사고 Zero화를 위하여 관내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 대응 안전대책을 마련했다./ⓒ창원시
창원시는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공유PM) 이용질서 확립 및 안전사고 Zero화를 위하여 관내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 대응 안전대책을 마련했다./ⓒ창원시

[경남=뉴스프리존] 정신우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공유PM) 이용질서 확립 및 안전사고 Zero화를 위하여 관내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 대응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대중교통 등 교통수단으로 이동하기에는 거리가 짧고 걷기에는 애매한 거리를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1인용 이동수단인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이 각광받으면서 이를 이용한 공유사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창원지역 공유PM은 대학교 등을 중심으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2019년 12월 1개사 100대에서 2020년 11월 현재 4개사 430여대로 급증했다.

문제는 아직까지 공유PM 사업에 대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제대로 마련되지 못한 상태이며, 오는 12월 10일부터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 자전거도로 내 주행가능 및 이용 가능 연령대가 기존 만 16세에서 만 13세로 내려가는 등 관련 규제들도 대폭 완화될 예정이다.

이에 창원시는 길거리 무단방치, 안전사고 문제 등 공유PM 사업 성장 시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법령 마련 이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관내 공유PM 운영업체 업무협약 ▲지정주차구역 설정·운영 ▲안전수칙 홍보물 제작·배포 ▲공유PM 모니터반 운영 등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창원시는 이용질서 확립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지난 10월부터 관내 공유PM 운영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공유 전동킥보드 권장·제한 주차구역 설정·운영 ▲자체 민원관리 체계 구축·운영 ▲고객센터 번호 또는 QR코드 표기 의무화 ▲기기 반납 시 주차상태 촬영 의무화 ▲보험가입 의무화 등 업무협약에 포함시켰다.

또한, 지난 10월부터 창원중앙역 외 4개소 누비자 터미널 인근에 개인형 이동장치 지정주차구역을 설정하였으며, 공유PM 이용자들의 이용패턴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달 내로 지정주차구역 20개소를 추가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공유PM 모니터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공유PM 이용자들의 올바른 이용문화 확립하고자 ▲안전모 착용 ▲교통법규 준수 ▲동승 금지 등을 포함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수칙 홍보물을 제작·배포하였으며, 향후 경찰서, 공유PM 운영업체 등과 협업하여 안전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인도 등 노상에 방치된 공유PM을 해당 업체에서 조기에 수거할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하는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폭넓은 협의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며, 공유PM사업과 공영자전거 ‘누비자’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