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존중 사회 반드시 도달할 것, 수많은 전태일과 함께 나아 가겠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고 전태일 열사에게 최고훈장인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식에서 유가족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식에서 유가족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훈장 추서식 후 전태일 열사의 유족인 전태삼 씨(첫째 동생), 전순옥 씨(둘째 동생), 전태리 씨(셋째 동생), 전태일 열사의 친구이자 ‘삼동친목회’ 동지 최종인 씨, 이승철 씨, 임현재 씨, 김영문 씨,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과 환담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오늘 전태일 열사에게 드린 훈장은 ‘노동존중 사회’로 가겠다는 정부 의지의 상징적 표현”이라면서 “50년이 지난 늦은 추서이긴 하지만 우리 정부에서 전태일 열사와 이소선 어머니께 훈장을 드릴 수 있어 보람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태일 열사는 근로기준법을 독학하다가 어려운 국한문혼용체에 한탄하며 ‘나에게 근로기준법을 가르쳐 줄 대학생 친구 한 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늘 안타깝게 생각했다”면서 “ 전태일 열사가 분신한 1970년에 저는 고 3이었다. 노동운동과 노동자들의 어려운 처지에 대해 처음으로 눈을 뜨고 인식하는 계기가 됐고, 나중에 노동변호사가 됐다. 저는 전태일 열사의 부활을 현실과 역사 속에서 느낀다"고 덧붙였다.

또한 “군사정권에서 끊어졌던 노동운동이 전태일 열사를 통해 되살아났다. 전태일 열사가 했던 주장이 하나하나 실현되고 있다. 하루 14시간-주 80시간 노동이 연 1,900시간 노동으로, 하루라도 쉬게 해 달라는 외침이 주 5일제로, ‘시다공’의 저임금 호소가 최저임금제로 실현됐다”며 “노동존중사회까지는 아직도 갈 길이 멀고, 발걸음은 더디지만, 우리의 의지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전태일 열사의 유족들은 “국민들이 잊지 않게 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대통령의 노동존중이 없었다면 새로운 노동의 역사를 쓴 이런 날은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오빠의 죽음에 의미를 심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노동존중 사회로 가야겠다는 의지는 분명하다. 아까 전태일 열사의 부활을 얘기했는데, 분신 후 수없이 많은 전태일이 살아났다”면서 “노동존중 사회에 반드시 도달할 것이라는 의지를 갖고, 수많은 전태일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밝히면서 환담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