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경북대 정성화 교수(공학분야,2018년부터 3년 연속 선정)와 이상문 교수(크로스필드 분야, 2016년,2018~2020년 선정)/ⓒ경북대
(좌)경북대 정성화 교수(공학분야,2018년부터 3년 연속 선정)와 (우)이상문 교수(크로스필드 분야, 2016년,2018~2020년 선정)/ⓒ경북대

[대구=뉴스프리존] 이덕신 기자 = 경북대 화학과 정성화 교수와 전자공학부 이상문 교수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에 3년 연속 선정됐다.

글로벌 정보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즉, 논문 피인용 횟수 상위 1%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이하 HCR) 명단을 발표했다.

클래리베이트는 매년 각 분야에서 해당 연도에 가장 많이 인용된 상위 1%의 논문(Highly cited papers)을 기준으로 연구자를 선정하며, 올해는 세계 60여 개국에서 6천167명이 HCR로 선정됐다. 이중 한국 기관 소속 연구자는 총 41명이며, 39명이 한국인이고 국내에서 연구 중인 외국인 연구자가 2명이다.

정교수는 물이나 석유류에 존재하는 유해 물질 흡착 제거 기술, 석유화학용 탈황/탈질용 산화 촉매, 미세먼지 제거 기술 등을 연구하며, 최근 3년간 SCI 논문 60편 이상을 발표했다. 특히, 2010년 이후에 발표한 논문 중 11편은 구글 학술검색(Google Scholar)에서 200회 이상 인용됐으며 그동안 발표한 모든 논문들은 올해에만 약 3210회 이상 인용되기도 했다.

이교수는 수학적 기법을 이용한 동적시스템의 안정성 해석과 제어 분야를 연구하며, 인공지능의 기반이 되는 신경회로망의 동특성 해석에 관한 논문이 지난 10년간 수학과 공학 분야에서 세계 상위 1% 고피인용되어 총 4회째 HCR에 선정됐다. 또한, 이 교수는 현재 이 같은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다관절 로봇의 인공지능 모방학습 ▲사이버공격에 강인한 사이버물리시스템 제어 ▲자율이동체를 위한 지능제어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경북대 학·석사 출신인 박주현 영남대 교수는 6년 연속 HCR에 선정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