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 LNG발전소 전환 ‘제9차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촉구

이영우 충남도의원(보령2·민주)은 25일 보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충남도의회
이영우 충남도의원(보령2·민주)은 25일 보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충남도의회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이영우 충남도의원(보령2·민주)은 25일 보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제325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보령시는 1982년대 인구가 16만에 달하는 성장형 도시였으나 정부의 석탄합리화정책 이후 광산이 폐쇄되며 인구가 급감했고 곧 인구 10만 명 선이 붕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령시는 에너지 정책 변화에 따라 인구위기·경제위기를 동시에 경험했다. 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한 제2차 위기를 대응해야 한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폐쇄 예정인 화력발전소가 LNG 발전소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도의 지원을 요청했다.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을 지정해 피해지역의 고용·경제 위기에 대응하고 에너지 산업 융복합 단지 지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자”고도 했다.

이 의원은 “국내외 성공사례를 참고해 폐쇄될 화력발전소에 석탄화력박물관을 건립해 위기극복을 도모하고 도민 문화생활증진에 기여해야 한다”며 “다양한 옵션을 올려놓고 최선의 대안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우선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고용인원 감소와 관련, “인력 재편과 신규사업 충원 등을 통해 대부분 잔류하는 것으로 보고받았다”며 “다만 21명 정도가 다른 지역으로 간다. 최대한 인력들이 지역에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또 보령 1·2호기 조기폐쇄 이후 LNG 발전소로 전환하는 것과 관련해선 “LNG 친환경 발전소로 전환하려면 9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시켜야 하는데 사실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면 반영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부발전에서는 LNG 발전소 신규건설 의향서를 제출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며 “이건 9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내년 신규건설 의향서를 산업부에 제출하면 가능하다. 도 차원에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부지사는 “보령시가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보령시가) 산업위기지역 지정을 위해 별도 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산업통상자원부에 내년 상반기 신청하게 되면 도 역시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 지원사업에도 선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