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핀셋형 고액 체납자 체납징수를 한 노하우를 공개했다. 사진은 수원시청 전경 ⓒ 김은경 기자
수원시청.ⓒ김은경 기자

[경기=뉴스프리존]고상규 기자=경기 수원시 중소기업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장시간 근로 관행 개선'이 우선되야 한다는 답변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30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와 수원시좋은시정위원회가 수원델타플렉스 입주 기업 재직 노동자 24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3.6%(1순위 선택)가 '워라밸(일·생활 균형)' 실현을 위해 우선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장시간 근로 관행 개선'을 꼽았다. 

시차출퇴근·재택·시간제 근무 등 유연근로제 확산은 29%, 중소기업, 비정규직 노동자 등 일·생활 균형 사각지대 지원·점검 10%, 사회 인식 및 기업문화 개선 캠페인이 7.1%였다.

이번 조사는 8월 1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다. 응답자 성별은 남성 53.3%, 여성 46.7%였고, 연령대는 20대 29.3%, 30대 33.7%, 40대 26.8%, 50대 이상 10.2%였다. 

좋은시정위원회는 수원시 중소기업 워라밸 실태조사, 정책 개발을 올해 정책개발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올해 초 수원시 노동정책과와 함께 '워라밸증진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관내 중소기업·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서 델타플렉스 근무자들은 '괜찮은 일자리 구성요건'으로 임금 수준(58.4%)을 가장 많이 선택했고, 회사 비전(14.7%), 일·생활 균형(6.5%) 다음으로 근로 시간(6.1%) 등이 뒤를 이었다.

육아휴직은 마음 편하게 신청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든지 마음 놓고 신청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답한 응답자는 9.3%에 불과했고, 여건상 신청하기 어렵다가 33.3%, 신청은 할 수 있는 데 부담을 느낀다는 24%였다. 

8월 7~14일에는 수원시 6개 공공기관 직원 1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응답자 성별은 남성 50.4%, 여성 49.6%였고, 직급은 사원급 76.5%, 중간관리자(과장·팀장) 23.5%였다.

공공기관 직원들은 근무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으로 '법적 규정 마련(46%)'을 선택했다. CEO·근로자의 인식개선 공공캠페인(29%), 지원금 등 재정지원 및 세제 혜택(21%)이 뒤를 이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한국지역연구협동조합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생활 균형 추진체계 구축 및 조례 등 지원제도 정비 ▲가족친화 인증기업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등 포상제도 도입 ▲지자체가 발주하는 각종 사업 입찰 시 일·생활 균형 실천 기업에 가점 부여 ▲환경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일·생활 균형 홍보 및 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확대 ▲공공기관 담당자 인식개선 교육 실시 등을 제안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정책 개발 결과를 2021년 수원시 노동정책 연간 실행계획에 반영해 노동이 존중받는 수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또 공공기관·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해 실질적인 일·생활 균형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