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에 뿔난 국민들의 회초리 '검찰기자단 해체' 불과 3일만에 약 21만 동의

사찰문건 보도한 '오마이뉴스' 1년 출입정지는 법조기자들의 '윤석열 충성서약'?

"좌절없을 한 주입니다. 검찰개혁이 되면 언론개혁-재벌개혁도 최소한 절반은 따라옵니다. 기득권 옹호하는 기자단은 언론이 아니고 덮어줄 검찰을 주머니에 넣은 기득권들은 마피아카르텔이나 다름없죠. 검찰주의자 윤석열의 속은 뻔하죠. 권력에 마취되고 돈줄에 마비된 검찰을 해방시켜줍시다!" -김진애 의원 SNS-

[정현숙 기자]= 지금 대한민국은 '언론이 실종됐다'는 소리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네이버는 그렇다 치고 요즘 다음 게시판도 온통 조중동의 목소리로 변질됐다. 윤석열 검찰총장 편에 선 기사가 도배를 하고 있다.

특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 총장 직무배제 조치 이후 더 극성이다. 오죽하면 '윤석열교 법조기자들의 금단현상'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올까 싶다.

하지만 지금 쏟아지는 보도들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버팅겼지만 결국은 법령 위반으로 추 장관의 추상같은 한마디에 윤 총장이 사라지면서 '윤 총장 구하기'에 대한 몸부림에 불과한 금단현상의 일환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윤 총장과 법무부의 운명을 건 법정다툼이 시작된다. 이날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조미연 부장판사)의 심리로 윤 총장이 낸 직무 집행정지 처분 집행정지 신청 사건 심문기일이 열린다. 윤 총장이 본안 소송 결과가 나올 때까지 행정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청구한 사건이다. 이날 밤이나 다음날 1일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일찌기 법조기자들이 한 쪽 비판 기능만 살려 추 장관을 때리고 윤 총장 편들기에 나섰지만 최근 더 심화되는 모양새다. 윤 총장이 직무정지 되면서 이제는 법조기자들이 자신들의 바람을 현실인양 포장하고 왜곡해서 보도한다. 특히 JTBC 손석희 사장의 둘째 아들 손구민 '서울경제' 기자의 기사가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8일 손구민 기자는 ["추미애, 나중에 수사대상 되나"..윤석열 직무정지 '위법' 논란] 기사에서 윤 총장의 측근인 이복현 대전지검 부장검사의 입을 빌려 추 장관을 노골적으로 위협하는 기사를 내놓고 있다. 윤 총장의 위법 행위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묻지 않고 추 장관이 위법해 2년 뒤에는 처지가 뒤바뀐다는 왜곡 기사다.

손 기자는 "감찰 과정 절차 안 따라 헌법 위배"라는 검찰의 목소리와 함께 "'적법절차' 강조한 헌법12조.."尹에 알리지도 않아"라고 소제목을 넣어 보도했다. 이복현 부장검사가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올린 글을 그대로 따온 대검의 목소리만 반영했다는 비판이 쇄도했다.

지난해 9월 JTBC 뉴스룸을 진행하던 손 기자의 아버지 손석희 사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교수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하다가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터넷 까페 SNS 등에서 엄청난 비난을 받기도 했다. 결국은 사주 홍석현 회장 구하기에 나서 자신이 추구했던 저널리즘의 본분을 잊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당시 정경심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에 쏟아진 의혹을 해명했다. 이때 손 사장은 “‘피의자 신분인 법무부 장관 부인이 직접 여론전에 나서는 건 수사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라고 전하면서 동조하는 취지의 멘트를 뉴스룸에서 날렸다.

이에 최경영 KBS 기자는 “그럼 국가로부터 기소당한 개인의 반론권은 어디에다가 실으라는 것인가”라며 “미디어는 검찰의 일방적인 주장을 마치 팩트인양 받아쓰고 있지 않는가”라고 ‘받아쓰기 보도’를 지적하며 손 사장을 비판했다.

그동안 비교적 중도적 입장을 취했던 JTBC의 스텐스가 사주 홍석현 회장과 윤 총장의 관계가 걸리면서 변질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따라서 다른 언론은 더 말할 필요가 있을까.

윤 총장의 집행정지 처분이 받아들여질까 불안한 조중동은 주말에도 '조미연 판사 흔들기' 보도를 쏟아냈다. 특히 조선일보는 [윤석열 운명 쥔 조미연 판사, 직권남용 검찰고발당한 상태] 기사에서 조미연 판사를 겁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선일보의 이 기사와 관련해 김두일 차이나랩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기사내용은 고발당한 것 뿐만 아니라 학교, 경력, 주요 판결까지 자세하게 기사화 했다면서 고발당한 것은 조선일보가 관심을 가질 내용도 아니고 짧은 기간 취재를 통해 알 수 있는 성격의 내용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마음이 급한 조선일보는 오늘이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단독기사를 냈는데 그 내용은 판사를 대놓고 협박하는 기사이다"라며 "과연 조선일보다. 무엇을 상상하건 그 이상을 보여주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선일보의 목적은 두 가지다. 첫째 판사에 대한 협박이다. 그것도 노골적인 협박이다"라며 "윤석열은 자신의 직무정지 명령에 대한 행정소송 심문기일에 예상대로 참석하지 않았는데 그런 와중에도 '자신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리면 보복하겠다'는 협박을 검찰과 언론이 이토록 노골적으로 할 수 있다니 참으로 놀랍다"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서 조선일보 이상 해악을 끼치는 집단이 있을까?"라며 "새삼 판사를 대놓고 협박하는 모습을 보니 역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악의 클레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라고 치를 떨었다.

지금 대부분의 언론들이 정치권 일각의 목소리를 내세워 추 장관과 윤 총장이 동반사퇴하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이라는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또한 판사사찰 문건에 나온 판사들이 이번일로 윤 총장을 기소하기엔 약해 보인다는 식의 소설같은 기사까지 서슴없이내놓는다.

현 상황에서 문건에 나온 당사자인 판사들이 본인들의 입장을 기자들에게 쉽게 인터뷰할 수 있을까? 또한 판사들이 자신들에게 권한도 없는 기소여부에 대해서 평가를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그냥 검찰편을 들어주기 위해 창작 기사를 쓴다는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28일에는 [尹 '추가 사찰문건' 확신하고 대검 기습 압수수색했다가 허탕친 秋의 감찰팀]이라고 단독기사를 냈다. 헤드라인만 보면 대단한 내용이라도 있는 거처럼 보인다. 하지만 내용을 보면 기사의 정확한 취재원이 없는 장황한 가설을 늘어 기자의 바람을 적어 놓은 거에 불과하다. 기자들이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전해졌다' '말이나왔다' '하지 않았다' '본지의 취재에 의하면' 등등으로 짜맞춘 기사에 불과하다.

시사유튜버 곽동수 씨는 "사우나도 같이 하고 밥도 먹고 커피도 마시던 그 검사일까?"라며 "누군가가 알려준 내용을 그대로 받아쓴것 같은 기사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조선일보 기사의 함의는 '압수수색이 실패했으면 좋겠다'는 바람과 함께 '이번 압수수색에 위법이 깔려있으면 좋겠다'는 검찰의 바람을 잔뜩담은 소설같은 내용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조중동 뿐만 아니라 현재 언론들은 모두 이런식의 기사다.  조국사태 이후 되풀이하는 혹세무민 레파토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심지어는 법조기자들 끼리 물고뜯는 발작현상도 보인다. 법조기자단은 판사사찰  문건을 투명하게 공개한 '오마이뉴스'에 출입정지 1년을 먹였다 검사를 배신하면 같은 기자라도 인정사정 봐주지 않겠다는 윤 총장에 대한 '충성서약'을 보여주는 담합사례다.

검찰 사찰의 최대 피해자인 조국 전 장관은 앞서 언론의 묻지도 취재도 않는 야합을 비판하고 기자가 해야 할 역할을 대신해 5가지를 직접 물었다. 그는 "판사사찰을 인터넷에 나온 자료라며 검찰 변호에 급급한 언론은 검찰교, 윤석열교 신도임을 자인한다"라고 꼬집었다.

지금 대한민국 언론은 이렇게 무너졌지만 "대한민국 국민은 국난 극복에 강하다"라는 말대로 극심한 검언유착에 깨시민들이 다양한 온라인 활동으로 회초리를 들었다. SNS는 물론 각종 유튜브와 커뮤니티 등에서 언론매체가 날마다 쏟아 내놓는 가짜뉴스와 왜곡 기사들을 하나하나 찾아내 조목조목 반박하며 정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청와대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병폐의 고리, 검찰기자단을 해체시켜주십시오!]라며 불과 3일만에 21만명 가까이 동의했다. 그만큼 썩어 문드러진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의 여망이 크다는 방증이다.

언론의 비판 기능을 상실하고 질문하는 기자가 사라진 현실에서 검찰이라는 살아있는 권력에 기생하는 기자들을 대신해서 국민들이 회초리를 들고 일어선 것이다. 이들은 일각에서 지적한 대로 검찰교 교주인 윤 총장이 장렬하게 산화하여 그를 신으로 포장할 준비를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민주시민들이 합심해 회초리를 들어 응징하는 한 조 전 장관이 꼬집은 '검찰교'와 '윤석열교'는 조만간 사라질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