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문제의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제보자

"출근시간 이후 화재가 발생했더라면, 지금 생각해도 끔찍..그런데도 회사 측은 보상을 미끼로 자사 제품 팔 생각만 하고 있어"

[뉴스프리존]고상규 기자=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자칫 대형화재로 번질 뻔한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3일 제보 등에 따르면 경기 남양주시 한 고층 아파트 주방 베란다에 내어 놓은 김치냉장고에서 1일 오전 화재가 발생했다.

A씨는 "출근을 준비하던 중 주방쪽에서 이상한 소음이 들려 나가보니 김치냉장고 뒤쪽에서 연기와 함께 불이 붙어 있었다"며 "놀란 나머지 전기 코드를 빼고, 차가운 물을 뿌려 불을 껏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날 화재가 난 제품은 2003년 12월 15일 위니아만도가 제조한 딤채 김치냉장고(모델명 DC-R2206DCS)로 A씨는 2003년 12월~2004년 초쯤 문제의 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기억했다.

A씨는 "만약 이날 화재가 출근 이후에 발생했더라면 집안 전체로 크게 번질 수 있었다"면서 "(당시를 생각하면)아직도 가슴이 떨린다"고 말했다.

2003년 12월 15일 위니아만도가 제조한 딤채 김치냉장고(모델명 DC-R2206DCS).
2003년 12월 15일 위니아만도가 제조한 딤채 김치냉장고(모델명 DC-R2206DCS).

특히 A씨는 제품에 화재가 발생한 이후 2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위니아 고객센터를 통해 이 사실을 통보하자 회사 측 관계자는 "해당 제품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당사 제품을 구입할 경우 40%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해주겠다"며 13년이 훨씬 지난 제품을 이정도로 보상해주면 충분하다는 뜻의 말만 남겼다고 전했다.

이는 사실상 보상을 미끼로 위니아 제품을 간접적으로 판매하려는 꼼수에 지나지 않으며, 또 위니아 제품이 아닌 타사 제품을 구입하면 그 어떤 보상도 없는 것으로도 해석되는 부분이라는 게 A씨의 입장이다. 

A씨는 "김치냉장고를 만도 위니아제품이 아닌 타사 제품으로 최근 구입해서 함께 사용하고 있는데, 위니아 직원은 자사 제품을 구입할 때만 40%할인을 해주겠다고 했다"며 "제품이 불이 나면서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다른 보상이 불가하다는 내용만 들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화재가 발생한 다음날 인 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위니아 딤채가 2005년 9월 이전 생산한 노후 김치냉장고에 대해 화재 우려가 높아 자발적 제품 수거(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소방재난본부의 최근 5년간(2016~2020년 8월) 화재추이 분석과 전기안전연구원의 추가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김치 내장고의 장기간 사용에 따른 릴레이 부품의 트래킹 현상 등이 화재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